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울진 ‘천년 금강송’이 빚은 황홀한 맛의 축제로 초대
상태바
[기획특집] 울진 ‘천년 금강송’이 빚은 황홀한 맛의 축제로 초대
  • 울진/ 장성중기자
  • 승인 2018.09.1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이 경매·깜짝할인 이벤트 등 대폭 확대고가 송이 저렴하게 맘껏 맛 볼 기회 제공
울진금강송 송이 비빔밥 퍼포먼스도 마련축제 놀이성·금강송 송이 맛 톡톡히 선사

 

 

울진엑스포공원 일원서 10월 5일부터 7일까지 개최

‘삼욕(三浴 해수.온천.산림욕)의 고장’ 경북 울진군(군수 전찬걸)의 명품 특산물 ‘금강송 송이’의 계절이 돌아왔다.

수확과 힐링의 계절, 울진군이 오는 10월5일부터 7일까지 사흘 간 울진엑스포공원 일원에서 ‘제16회 울진금강송 송이축제’와 ‘제42회 성류문화제’를 개최한다.

‘울진금강송이 빚은 천년의 향’을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축제의 킬러콘텐츠는 ‘울진금강송 송이랑 푸지게 먹고 놀자’다.

축제를 주관하는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는 세계적인 명품 ‘울진금강송’의 품격과 전국 최고의 생산량과 향(香)을 자랑하는 울진 금강송 송이의 브랜드 가치를 담아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고가(高價)의 송이를 값싸고 맛나게 먹고, 신명나는 놀이와 체험을 만끽할 수 있도록 먹거리 프로그램과 놀이·체험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올해 축제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은 지난해에 이어 설정한 축제 컨셉인 ‘푸지게 먹고 푸지게 놀자’프로그램과 축제 속 또 하나의 축제로 마련한 ‘파인 컬쳐페스티벌’의 ‘울진 금강송이 부르는 노래’와 가족 중심 과학 체험프로그램인 ‘울진 금강송 과학 한마당’이다.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과 주민들이 고가의 송이를 저렴하게 맘껏 맛 볼 수 있도록 ‘송이 경매’와 ‘깜짝할인 이벤트’ 프로그램도 대폭 늘였다.

‘울진금강송 송이와 울진 한우의 만남’의 주제로 펼치는 금강송 송이 깜짝할인 이벤트는 경매 및 이벤트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송이를 구입하고 축제장 솔밭에 마련된 대형 송이구이 부스에서 울진 금강송 한우와 어우러진 최고의 송이 요리를 직접 구워 맛볼 수 있다.

단,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축제운영본부에서 참가밴드 1인 1만원을 구입해야 한다.

또한 금강송 송이를 주재료로 만든 송이 빵, 송이국수, 송이라면 등 축제 주전부리를 마련해  누구나 쉽게 울진 금강송 송이의 맛을 만날 수 있도록 했다.

또 2000여명이 함께 나눌 수 있는 ‘울진금강송 송이 비빔밥’퍼포먼스도 마련돼 축제의 놀이성과 금강송 송이 맛을 톡톡히 선사한다.

축제 참가밴드는 축제장에 마련된 울진 농·수특산물 판매부스와 각종 주전부리 부스에서 1인 5000원의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울진송이와 울진한우를 저렴하게 맛보고 울진 농·수·특산물을 값싸게 구매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혜택도 주어진다.

축제 마지막날은 축제장 내의 ‘솔밭 놀이마당’ 무대에서 펼쳐지는 ‘파인 컬처 페스티벌’은 세계적 명품인 울진 금강송을 주제로 축제콘텐츠화하여 먹거리 축제의 외연을 확장하고 축제의 대안성을 개발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선을 보이는 프로그램이다.

‘울진금강송이 부르는 노래’를 콘텐츠로 ▼천년의 꿈 울진금강송 ▼울진금강송을 지킨 산촌사람들의 삶과 문화 ▼울진금강송 민속놀이 ▼울진금강송 ‘솔숲 토크쇼’ 등 현장 퍼포먼스를 펼친다.

이와함께 축제장 내 아이스 링크장을 무대로 아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과학 체험 한마당인 ‘울진 금강송 로봇체험장’과 ‘쓰리D’ 체험장이 마련된다.

축제 기간 내내 ▷ 울진금강송 송이 산지 채취 체험(사전 접수: 울진군청 산림녹지과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 ▷ 소광리 금강소나무 군락지 탐방(사전 인터넷 예약 필수(http://www.songi.uljin.go.kr) ▷ 울진금강송 목도나르기 ▷울진금강송 빨리 자르기 ▷ 울진금강송 목공예 체험 등 신나고 즐거운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축제 개막을 기리는 ‘오프닝 퍼포먼스’는 축제 이튿날인 6일 오후 3시부터 축제장 내 메인 공연장에서 펼쳐진다.

특히 울진지역 문화예술단체와 외부 전문 예술단을 중심으로▼서예, 미술, 분재 등 예술작품 전시▼천만송이 국화전 ▼십이령 바지게꾼 놀이 ▼울진예술인들의 공연 ▼장수어울마당 ▼상설놀이.마임마당 등 울진에서만 만끽할 수 있는 고품격의 넉넉한 가을잔치와 울진군산림조합이 야심차게 선보이는 ‘송이주’, 친환경 임산물, 가공특산품과 ‘금강송 송이판매부스 운영’으로 다양한 울진의 명품브랜드를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세계적 명품인 울진금강송과 송이, 능이 등 임산물의 생태문화적 가치를 학습할 수 있는 ‘울진 금강송 송이 전시코너’와 ‘산림생태학습장’도 마련된다.

전찬걸 군수는 “울진의 명품인 금강송송이를 축제 컨텐츠로 승화시킨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축제판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효선 울진군축제발전위원장은 “이번 축제는 양양과 봉화 등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극복키 위해 울진산림조합과 송이생산.판매업체와 연계한 ‘송이 직판장’ 운영과 금강송 한우협회와 손을 맞잡고 누구나 쉽게 값싼 가격으로 금강송 송이와 금강송 한우 맛을 즐길 수 있는 대형 부스를 마련해 ‘푸지게 먹고 푸지게 놀자’의 컨셉으로 먹거리 축제의 콘텐츠를 향상시키는 데 주안점을 뒀다”며  올해 송이 작황은 기온과 강수량, 습도 등이 좋은 조건을 유지해 현재까지 양호할 것으로 생산자들이 전망하고 있다.

울진금강송 송이축제 행사 문의는 울진군축제발전위원회 (☎054-789-5485), 또는 울진군청 홈페이지(http:// www.songi.uljin.go.kr)를 성류문화제 행사 문의는 울진문화원 (☎054-789-5911)으로 문의 하면 된다.

 

[전국매일신문] 울진/ 장성중기자
csc98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