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용산구, 음식물류폐기물 RFID 대형감량기 사업 순항
상태바
용산구, 음식물류폐기물 RFID 대형감량기 사업 순항
  • 박창복기자
  • 승인 2016.07.2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 4개 단지에서 1년간 8개 단지로 확대…5,103세대 사용 중

▲음식물류폐기물 RFID 대형감량기 세대별 카드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음식물쓰레기 발생량 감소를 위해 도입한 공동주택 음식물류폐기물 RFID 대형감량기 사업이 주민들의 호평 속에 시행 1주년을 맞았다.

구는 최근 사업 대상을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서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주상복합 포함)으로 확대하고 대형감량기 설치·운영에 관한 수요조사를 진행 중이다. 입주자대표의 요구가 있을 경우 구에서 검토 후 대형감량기(99KG급)를 무료로 설치해준다.

이후 구에서 아파트 측에 세대별 음식물쓰레기 배출현황을 통보하면 해당 비용은 아파트 관리비에 포함돼 정산이 이뤄진다. 기기 렌탈비와 설치·운영비는 구에서 지원하지만 전기요금은 아파트 부담이다. 

구는 지역 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를 일일이 방문해가며 RFID 대형감량기 보급을 적극 홍보하고 있으며, 몇몇 아파트에서 관심을 보여 이달 중 입주자 대표회의 안건으로 상정키로 했다. 그동안 관내 8개 단지에서 대형감량기 35대를 운영 중이며, 사용 인구는 5,103세대에 이른다.

RFID 대형감량기는 배출된 음식물쓰레기를 80%이상 감량하는 친환경 설비다. 남은 쓰레기도 사료화·퇴비화해서 폐기물 발생을 사실상 ‘제로화’시킬 수 있다.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악취 뿐 아니라 모기, 파리 등 벌레도 줄어들어 단지 내 쾌적함을 더한다.

구는 25일부터 내달 23일까지 한 달간 대형감량기 사용 주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기기 렌탈은 5년 장기계속계약 방식이지만 설문조사 결과 주민 80% 이상이 연장 운영을 원할 경우에만 차기 계약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설문 결과 전체 응답자의 92%가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세부적으로는 ▲악취발생 개선 96% ▲청결도 개선 97% ▲배출의 편리성 83%였다. 

성장현 구청장은 “RFID 대형감량기 설치 이후 악취와 벌레가 줄어들어 생활이 쾌적해졌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용산구 청소행정과(☎2199-7313)로 문의하면 된다.

▲한 주민이 음식물류폐기물 RFID 대형감량기를 이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