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등포구, 정부3.0 국무총리상 수상
상태바
영등포구, 정부3.0 국무총리상 수상
  • 박창복기자
  • 승인 2016.07.2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지난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열린 ‘정부3.0 우수기관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는 영등포구가 지난 정부3.0 평가에서 전국 자치구 중 1위를 차지함에 따른 것이다. 이번 시상식에서 상을 받은 곳은 영등포구가 전국 자치구 중 유일하다.

이번 평가는 ▲정부3.0 추진역량 ▲서비스 정부 ▲유능한 정부 ▲투명한 정부 등 총 4개 지표를 기준으로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정부3.0’이란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하고 공유하며,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국정운영 패러다임을 뜻한다.

 

구는 대피소와 무더위 쉼터, CCTV, 자동제세동기 등 각종 재난안전시설과 생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재난안전생활지도’제작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나의 지도에 안전시설을 통합적으로 표시해 위급 상황에서 주민들의 위기 대응력을 높인 것이다.

 

또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인복지기관을 연결한 ‘재가노인 통합네트워크’와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해 기관 간 협업을 통한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칸막이 없는 소통행정을 펼쳐왔다.

 

아울러 구는 ▲원문정보공개 활성화 ▲고가치 공공데이터 개방 ▲사전정보 공표 확대 등 행정정보를 선제적으로 공개하는 데도 앞장서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공공정보 공유에 그치지 않고 주민들이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주민편의성까지 고려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공공정보 개방과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주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