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용산구, 우리동네 공구함 8개소로 확충
상태바
용산구, 우리동네 공구함 8개소로 확충
  • 박창복기자
  • 승인 2016.09.23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용 공구세트와 전동드릴 등 20여종 무료로 대여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생활공구를 대여해주는 ‘우리동네 공구함’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이사를 가거나 간단한 집수리 시 공구가 아쉬울 때가 있다. 평소에는 쓰지도 않는 공구를 일일이 구매하려니 망설여지지만 빌려 쓸 데가 마땅치 않아 울며 겨자 먹기로 공구를 구매하곤 한다.

최근 용산 주민들은 이런 고민이 크게 줄었다. 생활공간 주변에 공구를 빌려 쓸 수 있는 곳이 크게 늘어난 것. 구는 최근 동주민센터 등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한 ‘우리동네 공구함’을 기존 3개소에서 8개소로 대폭 확충했다. 

▲후암동주민센터 ▲원효1동주민센터 ▲원효2동주민센터 ▲한강로동주민센터 ▲이촌2동주민센터 ▲이태원1동주민센터 ▲보광동주민센터 ▲새마을운동 용산구지회(이태원2동)를 방문하면 가정용 공구세트와 전동드릴, 전동드라이버 등 20여종을 3일간 무료로 빌려 쓸 수 있다. 

집에 자리만 차지하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공구가 있다면 우리동네 공구함에 기증해도 좋다. 이웃과 함께 물건을 나눠쓴다는 의미다. 

우리동네 공구함 사업은 2016년 서울시 공유촉진 지원사업으로 시행됐다. 구는 이 외에도 ▲거주자 우선주차장 공유 ▲원효2동 마을창고 ▲용문동 샤워장 공유 등 사업에 총 2,000만원의 시 예산을 지원받았다. 

공구함은 주중(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동주민센터 공구함을 이용할 수 없는 평일 야간이나 주말에 급하게 공구가 필요한 이들은 부동산 중개업소 공유서비스가 유용하다.

구는 지난 3월부터 지역 내 부동산 중개업소와 함께 주민들에게 공구세트, 복사기, 팩스 등을 무료로 빌려주는 서비스를 시행해 오고 있다. 60여개 업소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 업소에는 ‘용산구민을 위한 무료공유사업 참여업소’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다. 

구는 이러한 ‘물품공유’ 외에도 지역 내 개방공간 64곳을 한 면에 담은 공간 나눔지도를 제작하는 등 ‘공간공유’ 사업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숙명여대 방과 후 교실, 전문가 무료 상담실 같은 ‘지식공유’ 사업도 눈에 띈다.

성장현 구청장은 “우리동네 공구함 확충으로 구민들의 가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한다”며 “자원의 순환을 통해 친환경적 경제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공유도시 사업을 지속 추진해 가겠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용산구 자치행정과(☎2199-6403)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