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북구, 세 살 ‘안전’ 여든 간다
상태바
성북구, 세 살 ‘안전’ 여든 간다
  • 박창복기자
  • 승인 2016.10.2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눈높이 맞춘 '쉬운 안전'으로 안전 점검 버릇 여든까지 가도록

서울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어린이에게 눈높이를 맞춘 안전 프로그램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어린이 안전체험관과 옐로카펫이 대표적이다.

어린이 안전체험관은 관내 1,651대의 CCTV를 컨트롤하는 ‘U-성북 도시통합관제센터’를 어린이들이 직접 방문해 CCTV 비상벨 사용방법,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 등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어린이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13명의 전담요원들이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CCTV 화면을 통해 동네의 안전을 점검하는 현장이다. 이어 진행되는 CCTV 비상벨 체험은 CCTV 화면 속 자기의 모습을 확인하면서 가상의 응급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가는 프로그램이다. 양방향 사회안전망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어 엄마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기도 하다. 

안전송 배우기, 포돌이·포순이와의 기념촬영 등도 어린이가 재미있게 안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2013년 4월 어린이 안전체험센터가 개소한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150여 회의 안전체험관을 운영했으며, 지역내 어린이 약 4,000여 명이 참여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자녀의 안전을 지키는 현장을 직접 확인하겠다며 다녀간 성인도 2000여명에 이른다. 

▲안암초등학교 옐로카펫 설치 현장

이와 함께 어린이가 안전한 영역에서 교통신호를 기다리도록 하는 옐로카펫도 어린이에게 중요한 안전체험관이다.  

옐로카펫은 횡단보도를 중심으로 바닥과 벽에 확연한 색채 효과를 나타내는 설치물로 운전자로 하여금 어린이를 잘 볼 수 있게 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는 지난 2015년 4월 국제아동인권센터와 손잡고 전국최초로 길원초교에 옐로카펫을 설치 한 바 있으며 현재 총 7개소가 설치돼 있다.(길원초교, 미아초교, 개운초교, 정릉초교, 안암초교)

어린이들의 안전체감을 높이는 데 옐로카펫의 효과가 높다고 판단한 성북구는 서울시, 국제아동인권센터와 손잡고 ‘초등학교 대상 옐로카펫’ 설명회를 여는 한편 각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대상지를 선정해 나가고 있다.

내년에는 아직 옐로카펫이 설치되지 않은 숭례초교 등에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는 성북·종암경찰서, 성북소방서, 성북교육지원청 성북구 지역 내 4대 기관과 지난 3월 안전사고와 재난예방을 위해 협조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고 안전공동체(Safe Community)를 선언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