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희망으로 행복을 품다’ 사례집 발간
상태바
강동구 ‘희망으로 행복을 품다’ 사례집 발간
  • 이신우기자
  • 승인 2017.02.24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협력 각 기관별 개입과정 체계적 정리

 <전국매일/서울> 이신우기자=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희망을 찾은 어려운 이웃들의 이야기를 담아 민․관 협력 사례보고서 ‘2016 희망으로 행복을 품다’를 발간했다.

 

 

 

 

 

이 사례집에는 2016년 한 해 동안 공무원들과 동 복지네트워크 위원들, 민간기관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을 찾아내 응원하고 지원하며 그들이 변화하는 과정들을 담았다.

 

기존 사례집은 단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이번 사례집에는 스토리텔링 전개와 함께 7개 민간기관별 각 사례 개입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특히 이번 사례집에는 지난 7월부터 전 동에서 시행 중인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에서 발굴된 민․간 협력 우수사례를 함께 수록해 사례집의 질을 한층 높였다.

 

출생신고를 하지 못해 이름이 없던 초등학생 아이가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된 사연, 장애가 있는 노숙인 부부에게 주거와 출산을 지원한 사연을 비롯하여 시각장애인 생활지원, 다문화과정 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다.

 

총 500부를 발간해 보건복지부, 서울시, 자치구 등 공공기관과 관내 민간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이번 사례보고서가 사례관리와 복지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노하우를 나누는 동시에 함께 위로하고 격려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 동 중심의 사례관리 지원을 더욱 강화하여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들이 보다 안정되고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사례관리 자원을 확보하고 민․관 사례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