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구로구, 가리봉동 도시재생 주민 공모 실시
상태바
구로구, 가리봉동 도시재생 주민 공모 실시
  • 박창복기자
  • 승인 2018.02.12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팀 선정해 최대 500만원 지원금과 사업실행 컨설팅 제공 … 23일까지 접수

서울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주민들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 실행하는 주민 주도의 가리봉동 도시재생을 추진하기 위해 주민 공모 사업을 실시한다. 

가리봉 도시재생 주민 공모 사업은 이웃 만들기, 일반공모, 기획공모 등 3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이웃 만들기’ 분야는 초기단계 주민모임 형성을 돕는다. 3인 이상의 주민모임을 대상으로 5팀을 선정해 팀별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일반공모’ 분야는 ▲공동체 활성화와 의제 발굴지원을 위한 ‘사업발굴’ ▲의제별 실행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실행’ 등 2개 사업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3인 이상의 주민모임이나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단체 등이 신청 가능하다. 사업발굴은 2팀에 250만원을, 사업실행은 4팀에 500만원을 지원한다. 

  

지역 재생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기획공모’ 분야는 지역에 상관없이 해당분야 전문성을 갖춘 사람(3인 이상 주민모임 및 단체)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총 10팀을 선정해 각각 500만원을 지원한다. 

이웃 만들기 분야는 주민 부담이 없으며, 일반과 기획공모는 보조금의 10% 이상 자부담을 조건으로 한다. 거소등록 외국인도 참여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모임이나 단체는 23일까지 신청서, 사업계획서, 소개서 등을 작성해 가리봉 도시재생지원센터(☎830-7855)를 방문하거나 이메일(garibongcommune@gmail.com) 접수하면 된다. 

구는 1차 사전심사, 제안내용 발표를 통한 2차 전문가․주민협의체 심사, 3차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거쳐 4월 중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공모에 선정되면 마을교육 워크숍과 사업실행을 위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가리봉동은 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국가 산업을 이끈 구로공단의 배후 주거지역이었다. 2003년 뉴타운의 바람을 타고 가리봉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돼 디지털비지니스시티로 개발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부동산 경기 악화 등을 겪으며 10년 넘게 방치돼 왔다. 결국 사업시행자인 LH는 재정악화를 이유로 2014년 사업 포기를 최종 결정했고, 서울시는 도시재정비심의를 거쳐 지구지정 해제를 고시했다. 이후 구로구는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가리봉루트 개발, 앵커시설 마련, 가족통합지원센터 건립, 우마길 문화의 거리 조성 등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