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진구 도시텃밭 조성 지원 사업 추진
상태바
광진구 도시텃밭 조성 지원 사업 추진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1.1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상텃밭, 싱싱텃밭, 고부가가치 텃밭 등

 서울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도시텃밭 조성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

도시텃밭은 옥상텃밭, 싱싱텃밭, 고부가가치 텃밭으로 나눠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 운영한다.

 

 


옥상텃밭 지원대상은 공공기관, 공동 및 개인주택 옥상 공간으로 옥상 면적은 70㎡, 조성면적은 30㎡이상이어야 한다.

 


설치유형은 상자 ․ 베드형 등 장소에 맞춰 효율적인 방법으로 조성하면 된다. 단, 3년 이상 설치 유지가 어렵거나, 시설물을 철거해야 하는 경우에는 신청 대상에서 제외한다.

 


도시농업 전문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원예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면‘싱싱텃밭’에 참가하면 된다.

 

 

싱싱텃밭 조성 지원대상은 3년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한 종합복지관, 지역아동센터, 경로당, 어르신․장애인․자활시설 등 사회복지시설 내 자투리땅과 옥상공간이며, 옥상 조성면적은 15㎡이상이다. 

 

 

또 참여자를 대상으로 싱싱텃밭에서 직접 흙을 만지며 채소를 키우면서 삶의 활력을 찾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원예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고부가가치 텃밭은 버섯 재배용 선반, 습도 조절장치 등 실내 공간에 자동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온도와 습도 등 재배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을 필요로 해 지원대상은 최소 조성 면적이 30㎡이상이어야 한다.

 

옥상텃밭과 고부가 가치 텃밭 참가비로 공공기관은 무료이며, 민간은 자부담금에서 10~20%만 내면 건강한 녹색 여가활동 공간을 가질 수 있다. 싱싱텃밭 참가비는 무료지만 옥상 방수시설은 수익자가 부담해야 된다.



도시텃밭 조성사업 접수기간은 이 달 말까지이며, 구청 홈페이지에서 사업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공원녹지과에 방문, 우편 및 공문으로 접수하면 된다. 이후 사업신청지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통해 대상지가 선정되고, 참가자는 3~4월 중에 텃밭을 조성해 봄농사를 지을 수 있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요즘 여가활동이나 농촌체험으로 인해 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도시텃밭 사업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라며“이번 사업을 통해 가꾸는 재미를 느껴 건강하고 안전한 친환경 먹거리를 생산하고 이웃 간의 정을 나누길 바라며, 도시텃밭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