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연말까지 확인조사
상태바
강동구,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연말까지 확인조사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10.14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복지 부정수급 예방 ‧ 복지사각지대 최소화 노력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연말까지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수급자 등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등 4만 4682가구를 대상으로 사회보장급여 적정성에 대한 확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실시하며 고용노동부,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및 금융기관 등 25개 기관과 연계된 80종의 소득・재산 최신자료를 반영해 그 결과 변동사항이 있는 대상자는 복지자격 또는 복지급여액이 재결정된다.

 


전체 사회보장급여 가구 중 소득 및 재산내역에 변동이 확인된 4272가구는 구 방문 모니터링단 및 동 복지플래너의 가정 방문조사 등 생활 실태조사가 병행 실시되고, 이에 억울하게 지원이 중지되는 일이 없도록 복지대상자에게 충분한 소명기회를 주어 그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확인조사 시 수급자격 중지 및 탈락대상자는 따로 명단을 관리, 내년 1월 새롭게 변경될 사회복지 보장 기준에 적합하다면 재신청 절차 없이 바로 지원될 수 있도록 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 4월 추진한 상반기 확인조사에서 근로소득 미신고 등으로 과지급, 부정수급한 160가구에 대해 1억 4600만원의 보장비용을 징수하고, 수급중지로 1억 1511만원의 재정 절감의 성과를 거뒀다. 더불어, 수급중지(탈락), 급여감소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356가구 629명에게는 특례를 적용하거나 다른 보장서비스와 연계해 사각지대를 최소화시켰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이번 확인조사를 공정하고 신속‧정확하게 추진하여 부정수급은 최소화하고 꼭 보장받아야 할 주민은 적극 발굴 지원하여 앞으로도 틈새 없는 복지서비스를 통해 더불어 행복한 강동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