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동구, 2015년 각종 평가․공모 눈부신 성과 거둬
상태바
성동구, 2015년 각종 평가․공모 눈부신 성과 거둬
  • 김윤미기자
  • 승인 2016.01.2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기관 공모, 서울시 인센티브 평가 등으로 113억 원 예산 확보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해 각 분야별 주요사업들에 대한 외부기관 평가·공모, 서울시 인센티브 평가 등에서 그 어느 해 보다 높은 성과를 거두어 다양한 수상과 함께 113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다. 

구는 그동안 동북권 교육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해 힘써온 결과, 지난해 11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융복합혁신 교육특구’로 지정받았다. 이로써 각종 규제특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어 교육사업 투자·확대가 한층 쉬워졌다. 오는 2019년까지 1850억 원의 교육경비를 투입해 글로벌, 역사, 문화, 생태 체험교육 등 23개 특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서울시교육청의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로도 선정되어 으뜸교육도시로 도약할 발판을 다지게 됐다. 

또한 여성과 아이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성동구는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았다. 국공립어린이집의 지속적 확충(현재 59개소, 서울시 자치구 1위), 여성안심귀갓길 조성, 여성안심지킴이집 운영 등의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이다. 이를 계기로 성동구는 지역정책 전반에 걸쳐 지역 여성의 삶의 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들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민원서비스 분야에서도 행정자치부로부터 ‘2015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았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민원서비스 기반 구축, 운영, 성과 등 97개 지표 점검 및 현지 심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2015년도 신규 인증을 받은 것으로 ‘구청장과의 대화의 날’ 운영, 주민과 함께하는 토론회 등 소통행정과 허가전담팀 운영, 친절매니저 운영 등 고객지향적 행정이 인정받은 결과다. 

구는 민선6기 들어 일자리창출 종합계획을 수립하면서 일자리는 최고의 복지라는 신념으로 임기 중 지속가능한 일자리 2만 5,000개 창출을 목표로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왔다. 이러한 노력에 힘

입어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최우수상, ‘전국 지자체 일자리경진대회’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부문 우수상 수상에 이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2015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도 일자리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제12회 지역산업정책대상’에서 전국 자치구 중 유일하게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이뤄냈다. 지역 산업의 중심지인 성수동을 창조경제 특화지역으로 육성하고 지역 상권 보호를 위해 노력해온 성과 등이 좋은 평가를 얻었다. 

특히 전국 최초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조례 제정 및 지역주민과 임차인간의 상생협력 방안 마련 등은 선도적인 행정사례로 인정받았다. 

대외기관의 공모사업에도 치밀한 준비를 통해 적극적인 신청을 함으로써 총 37개의 사업이 선정돼 102억 원의 사업예산을 확보하고, 서울시가 주관한 인센티브 사업에서도 14개 사업에서 총 5억 9000여만 원을 지원받았다. 

정원오 구청장은 “직원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열심히 해 준 덕분이다”며 직원들에게 공을 돌렸으며, “지난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더욱 신발끈을 조여 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