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검단스마트시티 협상 결단내야"
상태바
"검단스마트시티 협상 결단내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6.10.2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단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인천시와 두바이 간 토지매매 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사업을 계속 추진할지 포기할지 조속히 결단하라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도시공사 노조는 26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협상 지연에 따라 검단지역 개발도 계속 늦춰지고 있다”며 “10월 안에 협상을 종료하든지, 협상파기를 선언하든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작년 12월 검단신도시 토지 소유 기관인 인천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대행사업 형태로 1-1, 1-2공구 개발을 결정했지만 두바이 측 요구로 개발이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개발 지연 탓에 도시공사가 연간 1000억 원의 금융이자를 부담하는 상황인 점을 고려, 시는 두바이스마트시티에 미련을 버려야 한다”고 전제하고 “개발을 위한 최적의 시기를 놓쳐 도시공사를 또 재정위기에 빠뜨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은 서구 검단새빛도시 470만㎡에 글로벌기업들을 유치, 업무·주거·오락·교육 기능을 복합한 자족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시는 애초 지난 4일 시청에서 기본협약서 체결식을 열려고 했지만 최종 합의 도출에 실패하고 기한을 정해 놓지 않은 채 두바이 측의 최종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