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도테마파크 물 건너가나…부영 “사업기간 연장을”
상태바
송도테마파크 물 건너가나…부영 “사업기간 연장을”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7.12.26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절차 완료 기간 내년 6월까지·완공 시점 2020년서 2023년 연장 요청
‘2차례 연장’ 인천시, 요청 수용에 난색…“특정기업에 과도한 특혜” 우려


 부영그룹이 추진 중인 인천 송도테마파크 사업이 무산 위기를 맞았다.
 올 12월 행정절차를 완료해야 하는 사업 인가 조건을 지키지 못하게 된 부영그룹이 사업 기간 연장을 요청했지만, 인천시는 특혜 논란 때문에 수용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부영주택 최양환 대표는 최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절차 완료 기간을 올해 말에서 내년 6월까지, 테마파크 완공 시점은 2020년에서 2023년으로 연장해 달라”고 인천시에 요청했다.
 부영은 2015년 사업용지 매입 후 교통영향평가, 실시계획 변경 인가 신청 등 행정절차 완료를 위해 노력했지만, 사업부지에 묻혀 있는 폐기물 처리 방안 등 돌발 현안이 생긴 탓에 일정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또 사업부지의 오염된 토양을 책임 있게 정화하고, 사회공헌사업의 하나로 송도3교 지하차도 건설도 검토할 것이라며 사업 추진 의지를 밝혔다.
 업계에서는 부영이 이처럼 테마파크 사업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것은 이 사업과 연계한 아파트 건설사업을 성사시키고 싶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부영은 연수구 동춘동 911일대 49만9000㎡ 터에서 7200억 원 규모의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테마파크 옆 53만8000㎡ 터에서는 아파트 건설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테마파크 사업이 취소되면 아파트 사업도 같이 취소된다.


 시는 특히 부영이 아파트 건설에만 주력하고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소홀히 할 가능성에 대비, 테마파크 사업 완공 3개월 전에는 도시개발사업 용지 내 아파트 착공·분양을 하지 못하도록 인가조건을 내걸었다.
 부영은 사업 기간 연장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시는 부영의 요청을 수용하는 데 난색을 보인다.


 시는 당초 2015년 12월까지였던 테마파크 착공 시기를 이미 2차례나 연장해 준 탓에 이번에도 사업 기간을 연장해 주면 특정 기업에 과도한 특혜를 준다는 비난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을 우려한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최근 성명에서 “인천시는 부영의 계속된 약속 불이행에 강력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원칙대로 사업을 취소시키고 테마파크 조성사업과 도시개발사업 모두를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시에 촉구했다.


 시 관계자는 “사업 기간 연장 여부와 관련해 관계 부서 간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조만간 명확한 결론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