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미래지향적 도시, 서구만의 가치 창출 역점”
상태바
“미래지향적 도시, 서구만의 가치 창출 역점”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9.01.18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린서구 추진단 구성 ‘쓰레기 제로화’ 추진
수도권매립지 부지에 청소년 미래 전당 건립
구도심, 청년창업거리·예술인 소통공간 조성

신년인터뷰/ 이재현 서구청장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은 신년 인터뷰를 통해 “서구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 동안 교육혁신지구로 지정됨에 따라 마을학교 연계사업,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청소년 자치활동 강화, 4차 산업 관련 프로그램 및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사업추진과 지원을 통해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미래를 열어 갈 수 있는 혁신적 교육환경도시 서구를 만들겠다”면서 “앞으로 미래지향적인 도시, 서구만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역점을 두고 구민과 소통하고 함께 이뤄나가는 가치 있는 미래 정책과 구정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깨끗하고 안전한 클린도시 조성은 어떻게 할 것인지.
 2019년을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클린서구의 원년으로 삼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클린서구 추진단을 구성해 뒷골목 쓰레기 제로화 및 쓰레기와 재활용품 분리를 체계화 하는데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또한, 환경감시단 뿐만 아니라 주민과 기업체 등도 참여하는 시민환경 감시단을 새로이 발족해 서구 환경 개선 활동의 촉진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특히, 수도권매립지 수송도로 클린로드 조성, 실시간 유해 대기 측정 차량 구입, 서구 관내에 통행하는 청소차량, 매립지 출입차량 등을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를 유도하고, 쓰레기 무단투기 감시 CCTV 54대 확대 설치, 클린하우스 50개소 확대 설치, 골목길 청소환경 서포터즈 운영 활성화, 매년 클린서구 경진대회 개최 등을 통해 악취와 미세먼지, 쓰레기가 없는 쾌적하고 깨끗한 클린 서구를 만드는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
 
 ●미래를 여는 혁신적 교육환경도시 조성은.
 미래의 주역인 우리 청소년들을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고 리더가 될 자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서관 토론 및 소통의 장 운영, 문화예술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체험 참여형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
 서구는 인천에서 유일하게 2개의 영어마을을 가진 훌륭한 교육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지역이다. 서구영어마을 체험형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 운영, 거점형 영어교육센터 운영, 온라인 무료 영어학습 사이트 아이셀(ISEL)운영, 비바잉글리쉬 골든벨, 청소년 잉글리쉬 씽크토크플러스대회 운영하겠다.
 4차 산업에 대비한 미래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학생을 위한 영재교육 실시, 4차 산업 진로직업체험 특성화 교실을 운영하도록 하겠다. 수도권매립지 부지를 활용해 도서관, 공연장, 체육시설, 진로직업체험실 등 청소년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시설이 갖춰 질 수 있는 청소년 미래 전당 건립을 추진하도록 하겠다.
 
 ●따뜻하고 행복한 복지도시는 어떻게 만들 것인지.
 올해 서구 복지예산은 전년대비 16%가 증가한 4126억 원으로 편성했다. 노인 및 장애인, 다문화가정과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받기 쉬운 계층에 대한 복지를 대폭 강화해 서구에서는 소외 없이 누구나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동행정복지센터의 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노인 및 장애인세대 취약계층을 방문해 찾아가는 현장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경로당과 노인, 장애인 등이 거주하는 취약가구에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등의 제공과 교체 등도 추진하겠다.
 어르신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건강생활지원센터를 확대 운영해 복지 돌봄과 의료서비스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노인 케어 시스템을 마련하고 공공실버 주택 등 중소형 노인주택 유치와 실버산업 활성화, 치매안심센터 설치, 서구 시니어 인생극장 연극 교실 운영으로 든든하고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하겠다.
 일자리지원센터를 구축해 연령별 맞춤형 일자리 제공으로 자립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설립·운영, 소상공인과 협력일자리 및 동별 일자리 발굴을 통해 복지 수요의 계층별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서구민의 진정한 복지가 구현되는데 중심 역할을 할 복지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겠다.
 
 ●균형 발전의 문화 관광 테마 도시 조성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추진과 원도심 활성화를 통해 경인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되었던 동-서 지역을 연결해 생활권 단절을 극복하고 가정중앙시장 일대 도시재생 및 석남·가좌권역의 도심 재생사업과 맞물려 구도심을 젊은이들의 창업거리 조성과 예술인이 어우러진 소통문화 공간의 거리로 조성하겠다. 석남 역세권은 2호선과 7호선의 더블역세권 복합개발로 현대식만이 아닌 전통시장과 문화가 어울리는 개발을 추진할 것이다.
 교통과 MICE 산업의 거점인 검암역세권 개발, 청라국제도시는 국제업무단지와 금융의 첨단산업단지의 국제도시로, 검단신도시는 친환경 에너지 자족 도시, 첨단 미래도시로 루원시티는 교육·행정복합타운으로 세어도~갯벌~정서진~경인아라뱃길~수도권매립지를 연결하는 생태문화관광벨트 조성 등 서구 각 지역마다 특색에 맞는 테마와 연결하고 전 지역을 7가지 테마가 있는 미래 도시로 디자인해 ‘스마트 에코시티, 서구’를 만들어 나가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