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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교육사 4명뿐…“지속적 돌봄 인프라 구축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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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교육사 4명뿐…“지속적 돌봄 인프라 구축해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2.21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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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등 학교 적응 지원체계 턱없이 부족
교육청·학교·지역사회 동시에 고민해야

점점 늘어나는 인천지역 탈북 청소년 <下>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이 북한에서 교사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 탈북자들을 양성해 탈북 학생들의 교육과 상담을 도맡는 ‘통일전담 교육사’ 역시 전국에 23명에 불과하다. 인천에는 4명뿐이다.


 시교육청은 탈북 학생이 10명 이상인 남동구 내 초등학교 3곳과 중학교 2곳 가운데 통일전담 교육사 배치를 희망한 초교 3곳과 중학교 1곳에 이들을 1명씩 배치했다.


 사실상 탈북 학생이 10명 미만인 학교의 경우, 전담 인력의 밀착관리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인 셈이다. 이는 학력 저하 현상으로도 이어진다. 제3국에서 태어나 국내로 넘어온 학생의 경우,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전혀 알지 못하는 상태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남북하나재단의 2017년 북한 이탈 주민 정착 실태 조사에 따르면, 탈북 주민 2만6430명 가운데 남북 통합 학력이 ‘중·고등학교 졸업 이하’인 경우가 68.6%로 가장 많았다.


 그 뒤로 전문대학 졸업 이하 14.7%, 대학교 재학 이상 12.2%, 초등학교 졸업 이하 2.8% 순이었다.


 일선 현장에서는 탈북전담교육사가 없는 학교만을 통합해 전담할 수 있는 인력을 추가로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다.


 탈북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위한 지원체계가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 이들의 교육뿐만 아니라 기본 의식주까지도 위협한다며, 지역사회가 지속적인 ‘돌봄’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시 남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계자는 “일단 돌보는 사람이 없다 보니 먹고 입고 씻는 게 안 되는 학생이 많아 상담하러 갔는데 밥 짓는 법을 알려주는 경우도 있다”며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는 전담사 확충도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특히 “그러나 전담사 인력을 1명 늘린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라며 “교육청, 학교, 지역사회가 한자리에 모여 탈북 학생에 대한 교육·돌봄·보호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일단 탈북 학생이 적어 전담교육사가 없는 학교는 여러 곳을 묶어 교육사가 순회하는 방식으로 교육하게 될 것”이라며 “관련 조례를 토대로 탈북 학생들이 빠르게 학교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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