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찬반 주민투표 진통끝 통과
상태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찬반 주민투표 진통끝 통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3.25 0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의회 “예산낭비로 반대”
주민 항의로 한때 몸싸움 소동
내달 27~28일 실시키로 가결


 인천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진통 끝에 구의회를 통과, 내달 27~28일 이틀동안 실시된다.


 구는 여론조사를 알리는 현수막을 달고 공청회도 개최한다. 또 유권자 5만6000여 명에게 이번 선거의 중요성을 알리는 대민 홍보에 적극 나선다.


 찬반 투표 형식의 여론조사는 11개 행정복지센터에서 이뤄지며,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참여할 수 있다.


 앞서 주민 비대위가 요청한 주민투표가 행정안전부로부터 ‘해당사업은 국가 사무에 해당돼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다’라는 유권해석이 내려졌다.


 이에 대해 주민 비대위는 주민여론조사를 통한 결과를 정부에 전달해 주민들의 요구를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주민투표 예산처리 과정에서는 주민들과 구의원들과 마찰이 빚어져 한때 큰 소동이 일어나며 진통을 겪었다.


 발단은 지난 21일 구의회 예산심의시 상임위에서는 이번 주민투표에 3500만 원이 소요되는데 쓸데없는 예산낭비라는 지적과 함께 반대 입장을 내놨다.


 이 소식을 접한 비대위를 비롯 주민들은 의회를 방문해 강하게 항의하면서 큰 소란이 일어났다. 이 과정에서 주민과 구의원간 격렬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어 주민들은 구청장 면담을 요구하며 항의를 이어갔고, 허인환 구청장 면담 후 오후 9시가 지나서야 소란은 끝이 났다.


 이후 주민투표 건은 22일 본회의에 상정돼 가결처리 됨으로써 이번 소동을 일단락 됐다.


 비대위 최 훈 공동대표는 “다소간의 진통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의회가 주민의 손을 들어줬다”며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주민 의견을 반영한 정부정책에 변화가 있기를 기대하고, 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 목소리가 반영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구의회 관계자는 “앞서 행정안전부로부터 이미 주민투표대상이 안 된다는 유권해석이 내려져 예산낭비라는 지적도 있었지만, 주민이 원한다면 주민 편에서 일을 협조하는 것이 의원들의 소임이라는 생각에 모두들 가결처리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