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학교 주관 교복구매 외면…충북 참여율 저조
상태바
학교 주관 교복구매 외면…충북 참여율 저조
  • 청주/양철기기자
  • 승인 2018.10.1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선호 브랜드 등 개별 구매해도 강제 못 해"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도입한 교복 학교 주관 구매 제도가 생각만큼 학부모·학생들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18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도내 중학교와 고등학교 신입생의 교복 학교 주관 구매 참여율은 동복이 42.6%, 하복이 44.9%에 그쳤다.
 
 동복의 경우 대상 인원 2만3112명 중 9841명이 학교를 통해 구매했다. 
 이 제도는 교복 가격을 낮추기 위해 학교별로 경쟁입찰을 통해 공급업체를 선정한 뒤 신청한 학생들에게 공급하는 것이다.
 
 소규모 학교 신입생들을 위한 시·군 교육지원청의 표준 교복 구매 사업도 학교 주관 구매 제도에 속한다.
 
 국공립은 의무 사항이며 사립학교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학교 주관 구매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은 교복을 물려받았거나 중고 장터에서 구매한 경우, 선호하는 브랜드 등을 개별 구매한 경우로 보인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015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시절 국정감사에서 "학교 주관 구매 제도의 참여율이 낮으면 품질 저하, 입찰가 상승, 교복업체의 피해보상 요구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면서 "가격 거품 빼기 등 교복시장 정상화를 위한 제도인 만큼 교육청과 일선 학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선택권을 존중해야 하기 때문에 교복을 개별 구매한다고 해서 이를 강제할 수는 없다"며 "학생들이 활동하기에 좋은 '편한 교복' 등을 권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이 권고한 교복 상한가는 올해가 동복 21만905원, 하복 8만5235원, 생활복 5만2592원이고, 내년이 동복 21만4490원, 하복 8만6683원, 생활복 5만3486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