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제주지역 폭염 발생 더 잦아진다
상태바
제주지역 폭염 발생 더 잦아진다
  • 제주/ 곽병오기자
  • 승인 2019.08.0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 제주지역의 폭염 발생이 더욱 잦아질 전망이라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특히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의 피해특성은 일상생활 환경에서 주로 발생하며, 방심하기 쉬운 시간대(오전)에서 발생빈도가 높게 나타남을 확인했다.

 제주연구원은 JRI이슈브리프 ‘기후전망에 따른 제주지역 폭염 대응방안’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 영향으로 세계 곳곳에서 이상기후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폭우와 가뭄, 폭염과 한파 등의 극단적 기상현상의 발생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여름에는 전 세계적으로 이상고온 현상이 발생, 예기치 못한 지역(북유럽 등)에서 수많은 인명피해를 초래했고, 제주지역에서도 지난해 폭염에 의해 온열질환 증가, 농·어업 피해 증가, 지하수위 저하 등의 피해를 겪은 바 있다.

 이에 제주지역의 2019년 여름철 기후전망에 의하면 평년대비 기온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폭염 관련 이슈와 대응방안에 대한 고찰 필요성이 제기됐다.

 제주연구원이 제시한 내용을 보면 우선 온열질환 피해 특성을 고려해 일상생활 속 폭염 대응전략(마을 무더위쉼터 활성화, 양산쓰기 생활화 등)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옛 선인들의 지혜를 활용해 용천수와 연계한 폭염 대응방안(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대피공간 확대, 용천수 활용한 쿨링로드 시스템 등) 마련과 제주지역의 폭염 전망과 대응 실태를 진단해 지역 여건을 고려한 ‘폭염대응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연구원은 “지난해 유럽, 미국, 일본 등에서 폭염에 의한 사망자가 속출했다. 앞으로도 폭염 발생은 더욱 잦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폭염은 자칫 목숨을 위협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도민 개인의 관심이 중요하므로 기상예보와 재난정보안내, 마을 대피정보 등에 항시 귀 기울이고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제주/ 곽병오기자 byong5_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