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日의 양심자’, 군함도 강제징용자 고향 의령 방문
상태바
‘日의 양심자’, 군함도 강제징용자 고향 의령 방문
  • 의령/ 최판균기자
  • 승인 2019.08.19 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의령/ 최판균기자 > 경남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광복절을 맞아 일본 나가사키현 오카마사하루기념 평화자료관 관계자 신카이 도모히로 단장 등 관계자 15명이 의령을 방문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의령방문은 하시마(일명 군함도) 강제동원 관련 최초 증언자로 알려진 의령출신 강제징용자인 故서정우(2001년 작고)씨의 고향을 찾아 그의 여정을 찾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오카마사하루기념 평화자료관은 전후 일본의 피해국에 대한 무책임한 실상을 고발하기 위해 일생을 바친 故오카마사하루 씨의 유지를 계승하여 일본의 전쟁과 침략에 대한 가해 책임을 세상에 알리기 위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1995년 일본 나가사키에 설립한 자료관이다.

 서정우씨는 1928년 의령읍 하리 서남촌마을 출신으로 14세 때 일본 나가사키 하시마(군함도)로 강제 징용되어 갖은 고초를 겪었으며, 1945년 원폭피해까지 입었다.

 1983년 일본사회에 조선인 강제징용 및 나가사키 원폭피해를 최초로 증언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서정우씨는 이후로도 일본에 의한 전쟁의 실상과 강제동원피해를 규명하는 일에 일생을 바쳐오다 2001년 징용의 휴유증(폐결핵)으로 작고했다.

 이들의 의령방문은 이러한 서씨의 생전 뜻을 기리고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실태파악 및 자료수집 차원으로 이날 먼저 의병박물관을 방문하여 임진왜란 당시 일본으로 인해 고초를 겪어야만 했던 조선백성들의 이야기와 의병의 활약에 대해 보고 들었다.

 의령/ 최판균기자 chpa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