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시, 남북교류협력 사업 본격화…협력위원회 출범
상태바
속초시, 남북교류협력 사업 본격화…협력위원회 출범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19.02.2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속초시가 한반도 평화정착과 북방경제시대를 맞아 속초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출범하고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20일 속초시에 따르면 21일 오전 11시 속초시청 디지털상황실(2층)에서 속초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출범하기로 했다.


 위원회는 지난달 11일 공포된 ‘속초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남북관계의 변화에 대비하고,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시장을 위원장으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경제·NGO단체·철도·교류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 외부전문가들과 관련 공무원을 당연직으로 해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부위원장은 위원중에서 호선 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앞으로 속초시의 남북교류협력 기금의 관리 및 운용,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촉진을 위한 협의, 남북교류 기반 조성 및 민간차원의 교류 사업 등을 심의ㆍ의결하고, 남북교류협력 증진을 위한 사업 제안 등 실질적인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위촉식이 끝나고 준비된 첫 정기회의에서는 ‘2019년 남북교류협력 기금 조성 및 운용 계획’에 대해 심의의결 할 계획이다.


 기금은 내년까지 50억을 조성하고, 올해는 10억의 기금을 조성해운용할 계획으로 단기적으로는 문화·예술·체육교류와 인도적 협력지원 사업 등을 통해 북측과 물꼬를 틀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동해북부선 및 북방항로 개설 등 지리적으로 유리한 이점 등을 통해 경제협력분야로 확대해 현 정부의 정책기조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3대 경제벨트)에 부합하는 핵심 거점도시로 선점, 부상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