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안양시 ‘규제 샌드박스’ 1호 성과 창출
상태바
안양시 ‘규제 샌드박스’ 1호 성과 창출
  • 안양/ 배진석기자
  • 승인 2019.05.21 0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기 전문 업체 루씨엠‘Smart AED’ 임시허가 받아

경기도 안양 소재 의료기기 전문기업이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판로를 확보했다는 소식이다. 관내 기업 규제 샌드박스 1호 성과사례다.

루씨엠㈜(동안구 학의로 금강펜테리움 IT타워)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의료기기 전문가들이 설립한 루씨엠㈜은 안양시의 규제 샌드박스 도움으로 지난달 29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제3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임시허가를 받아 개발제품인 ‘스마트 자동심장충격기 통합관리 시스템’(일명 ‘Smart AED’)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Smart AED는 자동심장충격기(AED)에 IoT기술을 접목, 관리자가 중앙서버를 통해 다수의 자동심장충격기의 실시간 상태를 점검 및 통합관리할 수 있는 방식이다. 세계 최초개발 기술로 특허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허출원된 Smart AED는 1명의 관리자가 다수의 자동심장충격기 작동은 물론 배터리 상태, 보관함 도어 및 기기 탈착 여부, 배터리 및 패드 유효기간 등을 중앙서버를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한 혁신적 기술개발이다. 생명구조의 성공률도 당연히 높을 수 밖에 없다.

당초 루씨엠㈜은 이 서비스 개발로 기술력을 인증받아 이 분야 세계시장 점유율 2위인 미국의 Zoll(AED제조사)로부터 싱가폴 5000대 설치 협업 제안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 내 본사의 건축물 용도가 ‘공장’으로 현행법상 의료기기판매업 수리가 불가해 입찰에 제한을 받는 등 판로에 난항을 겪는 상태였다.

안양시는 지난해 12월 이같은 애로사항을 수렴해 5개월간의 협업을 거치고 국무조정실 간담을 통해 기업 규제개선을 추진하며,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팀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루씨엠㈜의 규제 샌드박스 임시허가를 이뤄냈다.

남승민 루씨엠㈜ 대표는 규제개선에 힘을 실어준 안양시에 감사하다며 더욱 발전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모습으로 보답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대호 안양시장 역시 연구개발에 더욱 몰두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기 바란다며,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 창출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안양/ 배진석기자
bae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