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 양학공원 조성 놓고 民-民 갈등
상태바
포항 양학공원 조성 놓고 民-民 갈등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19.09.1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포항시가 추진 중인 양학공원 조성 사업이 찬반 주민들 간의 갈등으로 번지면서 포항시의 대응이 주목된다. 이 사업과 관련 ‘녹지를 훼손하는 아파트 개발을 철회하라’는 반대여론과 ‘조속 추진’을 주장하는 찬성여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포항 대이동 청년회·특우회를 비롯한 16개 대이동 자생단체 회장들은 17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양학공원 조성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최근 일부 주민들의 반대에 발목이 잡혀 다수 시민의 숙원인 ‘양학공원조성사업’이 내년 7월 공원일몰제에 의해 공원해제 상황에 직면한다면 시민들에게 휴식과 건강은 물론 쾌적한 환경과 삶을 제공했던 양학공원은 결국 없어지고, 이후에는 모든 시민들이 우려하는 난개발로 이어져 오히려 자연환경을 훼손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며 “포항시가 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일부 반대 주민들은 이 사업을 자연녹지를 훼손하면서 건설업자의 배만 불리는 아파트 건설사업으로 호도하고 있지만 이는 이 사업의 성격과 목적은 물론 필요성, 현실성, 타당성 등을 간과하고 있거나 이를 무시하는데서 비롯됐고 근거도 명분도 없는 반대를 위한 반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전체면적 94만 2122㎡ 중 95%가 사유지인 이 사업의 목적은 단순 개발이 아닌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성 있는 공원녹지 보전”이라며 “만약 공원녹지가 공원일몰제 이후 자연녹지로 전환될 경우 각종 난개발로 인해 심각하게 훼손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특히 한번 난개발이 진행되면 이를 방지할 마땅한 대책이 없기 때문에 포항시의 재정현실을 감안하면, 도심 속 공원녹지를 지키기 위한 가장 타당하면서도 유일한 제도적 방안은 민간공원조성사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업은 일부의 반대처럼 아파트건설업자의 배만 불리는 사업이 아니라 양학공원의 80%에 달하는 도심 속 공원녹지를 항구적으로 보전하기 위한 것이 이 사업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이 사업은 시행사업자가 공원부지 전체를 매입해 이중 80%의 공원녹지에 각종 편의시설 조성과 함께 훼손된 녹지는 복원해 이를 시에 기부채납한 후 나머지 20%내에서 개발허가를 해주는 것으로 비공원지역이 그만큼 축소돼 공공성이 확보된 사업”이라며 양학공원조성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거듭 촉구했다.

앞서 대잠센트럴하이트 비상대책위원회와 효자·대잠동 일부주민,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인근 양학공원에 2800가구 아파트가 건립되면 도심 숲이 파괴될 것이라며 공원 조성사업을 반대하고 나섰다.

이에대해 시 관계자는 “양학공원 민간개발 특례사업은 일몰제 이후 사유지 난개발을 미연에 방지해 공원, 녹지를 항구적으로 보존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포항시는 내년 7월 공원일몰제 적용에 따라 남구 양학·대잠동 일대 양학공원 94만 2000여㎡ 땅을 민간에 맡겨 공원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