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공동주택 에너지 절감 및 전력설비 안전관리’ 업무협약
상태바
금천구, ‘공동주택 에너지 절감 및 전력설비 안전관리’ 업무협약
  • 백인숙기자
  • 승인 2019.08.2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8월 20일, 금천구-독산신도브래뉴아파트-(주)에너넷간 업무협약 체결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내가 쓰는 전기, 스마트 앱으로 실시간 확인한다

- 지능형 전기계량기 설치로 스마트 앱을 통해 실시간 전기사용량 확인 가능

- 무인원격 검침 및 변압기 상태 등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 운영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20일 독산신도브래뉴아파트 입주자대표회(회장 이형재), (주)에너넷(대표 전희연)과 ‘공동주택 에너지절감 및 전력설비 안전관리’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시범사업 골자는 ㈜에너넷에서 독산신도브래뉴아파트의 노후기계식 전기계량기를 지능형 전기계량기로 교체, 입주민이 언제 어디서든 내 집에서 쓰는 전기사용량을 스마트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협약을 통해 ㈜에너넷에서 사업비를 전액 지원하고 구와 독산신도브래뉴아파트 입주자대표회는 시범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8월 22일 공사를 시작해 9월 20일경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그동안 전기사용량 검침을 위해서는 인력이 필요했다. 이번 시범사업이 완료되면 원격검침으로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또, 변압기 감시 시스템 구축으로 변압기 및 전기사용량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과 통합관리가 가능해져 향후 빅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입주민들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전기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절약된 전기는 에코마일리지로 돌려받을 수 있다.

 

한편 ㈜에너넷은 기존에 설치돼 있는 전기선을 매개체로 음성통화와 데이터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전력선통신(PLC. Power Line Communication)을 기반기술로 한국전력과 협력해 원격검침사업을 추진하는 등 국내 에너지산업을 선도하는 에너지전문기업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이번사업을 통해 기계식 노후 전기계량기 교체는 물론 아파트입주민이 실시간으로 전기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됨으로써 에너지사용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모니터링 데이터를 발판삼아 서울시 가상발전소사업에 참여하는 등 금천구가 에너지선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