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제주 대규모 외국투자 개발사업 대안 마련 공회전
상태바
제주 대규모 외국투자 개발사업 대안 마련 공회전
  • 제주/ 곽병오기자
  • 승인 2019.09.15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DC, 예래단지·녹지병원 관련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녹지국제병원과 예래휴양형주거단지 등 사업 추진이 사실상 어려워진 제주의 대규모 외국 투자 개발사업 대안 마련이 공전하고 있다.


 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은 예래휴양형주거단지(이하 예래단지)에 대해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서 구체적인 사업 대안을 주민에게 제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최근 밝혔다.


 문 이사장은 “단기적인 성과에 급급해 주민과 토지주의 공감 없이 사업 재추진 방안을 확정해 무리하게 다시 사업을 진행하면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결과만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부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소송 결과와 대외적인 환경변화를 고려한 시나리오별 사업 재추진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소송이 일단락되면 도민과 함께 새로운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도민들과 개발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사업방식을 찾아 나서겠다”고 말했다.


 예래단지 개발사업 투자자인 말레이시아 버자야그룹은 지난 7월 국제투자분쟁 중재의향서를 제출해 한국 정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 간 소송(ISD) 절차를 시작했다.


 버자야가 참여한 예래단지 개발사업은 2017년까지 2조5000억원을 들여 서귀포시 예래동 일대에 콘도미니엄과 5성급 호텔, 쇼핑센터, 의료시설, 박물관 등을 짓는 사업이다.

   2013년 첫 삽을 떴지만 2015년 3월 대법원이 국토계획법상의 유원지 정의와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사업 무효 판결을 내려 사업 추진이 중단됐다.

   고소득 노년층 유치와 관광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휴양형 주거단지를 주민복지시설인 유원지에 인가했다는 것이 문제였다. 2015년 8월 공사는 중지됐으며, 이후 행정당국의 예래단지 사회기반시설 조성 인허가 역시 무효로 결정 났다.


 의료사업이 취소된 제주헬스케어타운 내 녹지병원 건물도 장기간 비어 있는 채 활용 방안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문 이사장은 “녹지그룹과 인허가권자인 제주도가 소송을 진행 중”이라면서 “소송 경과를 주시하며 녹지병원 건물 활용 방안 등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 이사장은 “소송 결과 녹지병원이 내국인 진료 제한 등의 조건 없이 온전히 개설허가를 얻는다면 녹지그룹은 녹지병원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며 “(녹지그룹이 병원 의사가 여전히 있고) 아직 법원의 최종 결과가 나오지 않은 현재 상황에서 JDC는 (영리병원 운영 재개 가능성을 전제로) 의료관광과 헬스케어타운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 유치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소송 결과 녹지그룹이 온전한 개설허가를 얻지 못할 경우 녹지그룹과 제주도 등과 협의해 병원 건물 활용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행히 녹지병원 외에 헬스케어타운 2단계 조성 공사는 올해 재개될 전망이다.


 제주/ 곽병오기자 byong5_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