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관악구, 건물온도 낮추는 ‘쿨루프 사업’ 추진
상태바
관악구, 건물온도 낮추는 ‘쿨루프 사업’ 추진
  • 백인숙기자
  • 승인 2019.09.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 최초 환경부 국비 1억 2천만 원 확보, 건강취약계층 피해 예방에 투입
<전국매일신문 백인숙기자>

- 폭염 시 옥상 온도 30℃ 이상 감소, 하절기 냉방에너지 약 20% 절감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내년 초에 경로당, 어린이집, 복지관 등 건강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건축물옥상에 ‘쿨루프(Cool Roof)’ 조성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2020년도 기후변화대응 국고보조사업’에 관악구가 적극 참여, 서울시에서 최초로 국비 1억 2000만원을 지원받아 구비와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쿨루프(Cool Roof) 사업’은 태양광 반사효과가 있는 페인트를 옥상에 도장해 한여름 옥상 온도를 30℃ 이상 감소시키고, 냉방에너지를 약 20% 절감할 수 있어 폭염 및 열섬, 열대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냉방에너지 사용을 절감함으로써 CO₂ 배출이 줄게 되고 대기오염 개선과 지구온난화를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또 쿨루프(Cool Roof) 페인트는 방수기능도 있어 시설이용 및 관리에 더욱 효율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기온이 높아지는 2020년 5월 중순까지 관내 경로당, 어린이집, 장애인복지관 등에 쿨루프(Cool Roof) 조성을 마칠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건강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건물에 쿨루프(Cool Roof)를 조성함으로써 폭염 시 발생할 수 있는 건강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며 “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그 효과를 홍보해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