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자치분권 실현’ 전국 지자체 역량 모은다
상태바
‘자치분권 실현’ 전국 지자체 역량 모은다
  • 제주/ 곽병오기자
  • 승인 2019.10.1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자치와 균형 발전을 주제로 17∼19일 제주에서 정치 토론 행사를 연다.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는 17∼19일 서귀포시 해비치 호텔&리조트에서 제1회 자치분권 박람회를 연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자치분권! 우리의 삶, 무엇이 달라지나’를 주제로 열리며 전국 40여개 기초 및 광역 지방자치단체와 자치분권 활동가, 일반 시민 및 학계 인사 등이 참여한다.


 17일 개막식에서 ‘자치분권과 균형 발전’을 주제로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이 특별기조 강연을 한다. 참석자들은 또 자치분권이 지향해야 할 시대정신과 실천조항을 담은 ‘제주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어 자치분권 다짐 퍼포먼스, 미래자치분권연구소 자치분권 토크, 제주4·3 강연회가 열린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참여하는 ‘이그나이트’(ignite) 발표회도 박람회 첫날 열릴 예정이다. 이그나이트는 ‘불을 붙인다’라는 뜻으로, 여러 발제자가 돌아가며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둘째 날인 18일에는 자치분권 우수사례 발표회, 자치분권 영화 상영, 지방정부 강연회 등이 마련된다. 또 야외무대에서 누구나 자치분권에 대해 짧은 연설을 할 수 있는 ‘팝업 스피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19일에는 소회 나눔 프로그램에 이어 폐막 행사가 열린다. 행사 기간 ‘정책 홍보 전시 부스’ 등의 부대 행사가 행사장 주변에서 열린다. 또 현장 프로그램으로 18일 제주4·3평화공원, 본태박물관 방문 행사가 진행된다.


 주최 측인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는 스웨덴의 정치 토론 축제인 ‘알메달렌 주간’(Almedalen Week)에서 착안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서울시와 제주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서울시 구청장협의회, 서울 서북 3구(서대문·은평·마포)가 이번 행사를 공동 주최한다.


 제주/ 곽병오기자 byong5_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