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상이몽’ 비문연대 성사여부 쏠린눈
상태바
‘동상이몽’ 비문연대 성사여부 쏠린눈
  • 이신우기자
  • 승인 2017.03.2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安, 문재인과 양강구도 총력 당내 연대론도 소강상태
劉, 조건부 단일화론 제안 홍준표 ‘자격’ 문제제기

 

 

 

  우선 비문연대 성사의 열쇠를 쥔 안 전 대표는 경선과정에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정치공학적 연대가 아니라 국민이 선거과정을 통해 선택하는 ‘결과적 연대’를 강조하고 있다.
 안 전 대표는 29일 기자들과 만나 “당원과 국민이 정해준 우리 후보가 확정되면 대선 국면에서 국민의당 중심으로 집권하기 위해 많은 분이 힘을 합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안철수’ 양강구도를 만들어 나가면서 인위적 연대 및 후보단일화 과정 없이 시대적 과제를 풀 수 있는 적임자임을 내세운다면 자연스럽게 중도·보수층을 상당 부분 끌어안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경선 경쟁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박주선 국회 부의장뿐만 아니라 일부 호남 중진의원들도 연대론을 주창해왔지만 안 전 대표가 ‘3연승’의 파죽지세를 보이면서 목소리가 잦아드는 분위기다.


 박지원 대표가 전날 “국민이 자동으로 연합이나 연대, 연정의 길을 만들어주실 것”이라고 말한 것을 놓고 정치권 일각에선 연대론에 길을 열어둔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지만, 박 대표 측은 “안 전 대표가 언급해온 ‘국민에 의한 연대’와 비슷한 입장으로, 원칙론을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유승민 후보는 한국당에 친박 인적청산을 주문하고, 국민의당에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등 안보 문제에 대한 ‘정책 변경’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다.
 유 후보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한국당을 향해 “국정농단에 책임이 있고 박 전 대통령을 팔아서 호가호위하면서 권력을 누렸던 사람들은 당연히 인적 청산이 돼야 한다”며 친박 핵심에 대한 ‘인적 정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홍준표 경남지사를 겨냥해 “출마를 당초부터 이해할 수 없었다”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홍 지사의 ‘자격’ 자체를 문제 삼았다.
 한 마디로 ‘조건부 단일화론’을 제기한 것으로 이해된다. 후보 선출 이후 후보단일화에 대해 좀 더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고 나온 셈이다.


 다만 유 후보의 이런 입장은 단일화 논의를 앞두고 기싸움 성격도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바른정당의 당과 후보 지지율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상황에서 외연 확장에 필요한 ‘연대’ 또는 ‘후보단일화’가 유 후보의 필수불가결한 숙제라는 관측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당 주자들 사이에서는 바른정당과의 연대문제에 대해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유력 주자인 홍 지사는 바른정당과의 연대는 물론 국민의당과의 단일화 가능성도 열어둔 반면, 친박계의 김진태 의원과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단일화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주목할 점은 홍 지사가 후보가 될 경우 바른정당과의 단일화 논의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점이다. 홍 지사는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바른정당하고 분당하고 있을 아무런 이유가 없어졌다. 그래서 같이 나가야 하는 것”이라며 친박 인적청산을 고리로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모색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안 전 대표가 비문연대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고수할 경우 바른정당과 한국당 간의 범보수 연대가 현실성을 띨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그러나 한국당 일각에서는 바른정당의 지지율이 낮아 자멸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국민의당과의 연대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연대론으로 선회한다고 해도 기존의 호남과 진보 지지층을 감안해 한국당과 연대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게 지배적인 관측이다.
 기존 정당 밖에서는 대선 출마의사를 시사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비문 후보단일화에 여전히 군불을 때고 있다.


 김 전 대표는 29일 정운찬 전 국무총리 및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과 조찬회동을 했다.
 하지만, 김 전 대표와 정 전 총리 모두 정당의 뒷받침을 받지 못하는 데다, 대중적 지지기반이 약해 추진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