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당 ‘황교안 대세론’에 당권 구도 요동
상태바
한국당 ‘황교안 대세론’에 당권 구도 요동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1.2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 전대 출마 기정사실화…‘친박·탄핵 프레임’ 비판 목소리
‘도로탄핵당' 우려 속 총선 공천권 놓고 정치적 셈범도 작용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출마가 기정사실로 되면서 당권 구도도 출렁이고 있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권주자만 원내외 10여명에 달하는 가운데 김무성 의원과 홍준표 전 대표 등 대권잠룡들까지 꿈틀거리는 분위기다.
 김 의원과 홍 전 대표 등은 당초 이번 전대에는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이었지만, 황 전 총리가 입당 후 전국을 순회하며 사실상 당권 행보에 들어가자 전대 출마를 진지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신은 전대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도 황 전 총리를 지목해 전대에 나가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황 전 총리를 향해 “친박(친박근혜) 프레임과 탄핵 프레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이런 견해를 내놓았다.
 그는 특히 “당내 통합에 방해되는 건 물론이고 보수정치 통합에도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이들 프레임을 경계한 뒤 “그나마 약해진 계파논쟁이 살아날 가능성이 크다"고도 했다.


 그는 다른 당권주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나 홍준표 전 대표에 대해서도 ‘대권주자는 전대에 나가선 안 된다'는 취지로 전대 불출마를 사실상 촉구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간담회 대부분을 ‘황교안 불가론'에 할애하며 그의 출마에 부정적 인식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홍 전 대표도 연합뉴스 통화에서 “황 전 총리가 대표가 되면 ‘도로친박당', ‘도로탄핵당', ‘도로국정농단당', ‘병역비리당'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고는 “여기에 박근혜 정권의 사법농단 수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당시 법무부장관이었던 황 전 총리가 이를 피해갈 수 있을지도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당권 주자인 정우택 의원 역시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이 탄핵당했다면 총리도 당연히 탄핵당한 것으로 본다"며 “이런 탄핵 프레임에 걸린 당대표 후보로는 내년 총선 승리 가능성이 없다"고 공격했다.
 당권주자들이 한목소리로 ‘황교안 대세론'을 경계하는 데는 표면적으론 친박·탄핵 프레임에 당이 또다시 휘말려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정국에서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지낸 황 전 총리가 당의 전면에 나선다면 탄핵 찬반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재연되는 것은 물론 국민으로부터 ‘국정농단 심판'을 다시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러나 황 전 총리 견제심리 이면에는 차기 당권과 내년 총선 공천을 둘러싸고 서로 다른 정치적 셈을 하는 세력 간 대립이 자리한다.
 2022년 대선을 바라보는 대권 잠룡일수록 차기 총선에서 공천을 통해 대권가도의 ‘우군'을 마련해야 하므로 이번 전대에서 당권을 놓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김무성·주호영·안상수 의원 등은 ‘대권주자는 전대에 나서면 안 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에 대권주자 중 한 사람이 당대표가 돼 공천권을 행사하면 결국 자기에게 유리한 공천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며 “그렇다면 다른 주자들은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대권후보인 문재인 후보가 당대표가 돼 당을 장악한 이후 전략공천으로 경쟁자들을 많이 탈락시켰다"며 “그 결과 손학규·안철수가 탈당해버린 사례도 있다. 이런 일을 우려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