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명진표 윤리위 오늘 첫 회의...‘친방 3인방’ 인적청산 속도
상태바
인명진표 윤리위 오늘 첫 회의...‘친방 3인방’ 인적청산 속도
  • 서정익기자
  • 승인 2017.01.16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체제가 진용을 구축하면서 쇄신 일성으로 내건 ‘친박(친 박근혜) 핵심’ 인적청산 작업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특히 핵심 중의 핵심을 추려 ‘우선 청산’에 나서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으며 속도를 한층 끌어올릴 태세다.
 인 위원장은 지난주 우여곡절 끝에 최소한의 인원으로 비대위를 띄우며 친박청산을 향한 ‘진검’을 꺼내 들었다. 당장 공백상태였던 당 윤리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했고, 바통을 이어받은 정주택 신임 윤리위원장은 임명장을 받은 당일 첫 회의를 소집하고 나섰다.
 ‘인명진표 윤리위’의 속도감 있는 행보 자체가 결사항전 중인 친박을 향한 일종의 선전포고란 해석이다. 친박계가 ‘사사오입에 버금가는 폭거’라며 고소·고발과 여론전을 펼치는 데 대한 ‘맞불’ 성격도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15일 “어디까지나 윤리위에 전권을 맡기는 문제이긴 하지만, 인 위원장의 확고한 인적 쇄신 의지에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만큼 당장 16일 첫 회의부터 ‘우선 청산’ 대상에 대한 가감 없는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인 위원장이 인적청산 대상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당내에서는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 이른바 ‘핵심 3인방’의 윤리위 회부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하루라도 빨리 쇄신 작업을 마무리하고 대선 국면으로 태세를 전환하기 위해선 최소한의 칼질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야 한다는 생각임은 틀림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안에 최소한의 책임을 지는 첫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도부는 친박계 핵심을 중심으로 수차례 비대위 인선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 개최를 조직적으로 저지하는 등 해당행위를 했다는 이유를 들어 서 의원 등을 윤리위에 회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위는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당 관계자는 “이름부터 사법위가 아닌 윤리위가 아니냐”면서 “꼭 법 위반 혐의를 수반하지 않더라도 당의 명예를 실추했다거나, 해당행위를 했다고 판단되면 징계 사유는 폭넓게 적용 가능한 것이고, 그게 바로 윤리위의 위력”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징계안과 관련해선 현실적으로 추진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탄핵소추 심의 절차가 완료되기 전에 당에서 별도의 징계를 추진하는 것은 과한 처사라는 게 당내 중론인 만큼 아무리 독립적인 윤리위라 해도 서두를 수는 없는 문제라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