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지층 잡아라” 安, 호남 민심잡기 분주
상태바
“지지층 잡아라” 安, 호남 민심잡기 분주
  • 이신우기자
  • 승인 2017.02.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지율 지난주보다 1.2%P 하락
선의발언 수습·지지층 이탈차단

 안희정 충남지사가 24일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호남을 방문해 민심 잡기에 나선다.
 안 지사는 24일에는 전남 순천에서 토크콘서트를 연 다음 여수 교동시장 화재현장을 방문하고 다음 날에는 전북 전주 촛불 문화제에 참석하는 등 호남을 훑는다.
 지난 11일 1박2일 일정으로 호남을 찾았던 안 지사가 2주 만에 다시 이곳을 들르는 이유는 전통적 지지층의 마음을 잡는 게 급선무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선의 발언’에 대해 신속하게 사과하며 수습에 나서긴 했지만 이 발언은 야권 지지층을 중심으로 안 지사의 선호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23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20∼22일 전국 성인남녀 1508명 대상 실시. 신뢰도 95%, 표본오차 ±2.5%포인트.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보면 안 지사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1.2%포인트 떨어져 19.2%를 기록했다.


 특히 지역별 지지도만 볼 때 광주·전라지역(21.1%→14.2%)에서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우세를 선점한 충청지역에 이어 ‘반(反) 문재인 정서’가 있는 호남지역을 지지세 확산의 교두보로 삼겠다던 계획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
 안 지사에게 호남은 경선 승부를 결정하는 바로미터와 다름없다.
 첫 경선지역인 호남에서 문 전 대표를 꺾는다면 2002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광주에서의 승리를 발판으로 ‘이인제 대세론’을 누른 ‘노풍(노무현 바람)’의 재연을 노려볼 수 있다.


 그러나 그 반대 상황이라면 충청지역 외에는 우세를 장담할 수 있는 곳이 없어서 경선 레이스가 꼬일 수밖에 없다.
 이 경우 지역주의를 넘고 ‘충청 대망론’을 넘어 ‘대한민국 대망론’을 꿈꾼다는 기조 역시 구호에 그칠 우려가 있다.
 이 때문에 안 지사 측에서는 호남에 투입되던 캠프 전력을 보강해 야권 지지층의 이탈에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안 지사 측 관계자는 “서울에 있던 호남 출신 캠프 활동가들이 호남에 많이 내려가서 경선에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