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주 경선 시작부터 ‘삐걱’…진상조사 착수
상태바
민주 경선 시작부터 ‘삐걱’…진상조사 착수
  • 이신우기자
  • 승인 2017.03.2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떠도는 내용 근거없는 자료…범죄혐의시 형사고발”
송영길 “安, 여의도 정치 안해” 박영선 “文, 표창발언 잠재의식”
文·安 ‘네거티브 책임론·전두환 표창’ 발언 대리전 양상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전날 실시된 전국 현장투표소 ‘투표결과 자료 유출 파문’과 관련, 당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즉각적인 진상조사에 착수에 들어갔다.
 당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홍재형)는 이날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대책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선관위 부위원장인 양승조 의원이 회의결과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양 부위원장은 “어제 현장투표 결과가 일부 인터넷에 유포되고 그 점에 대해서 후보 측에서 격앙된 상태로 문제제기를 했고 여러 언론보도도 있었다”며 “먼저 물의를 빚게 돼 홍재형 위원장을 비롯한 선대위원들은 경선후보자와 선거인단,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양 부위원장은 “중앙당 선관위는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며 “진상조사에 즉각 착수하고 진상조사 결과 선거 방해 등 범죄혐의가 드러나면 가차 없이 형사 사법조치, 즉 형사고발 할 수 있다는 점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진상조사위원장은 양 부위원장이 맡기로 했으며, 김영호·송기헌·송옥주·안호영·조응천 의원이 위원으로 활동하기로 했다.
 양 부위원장은 문제가 된 자료에 대해 “확실한 건 어제 인터넷에 떠돈 내용은 중앙선관위나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확인할 수 없는 내용임을 알려드린다”며 “따라서 (유출된) 개표 결과는 전혀 신뢰할 수 없는 근거 없는 자료로 인식해주셨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표 결과는 밀봉된 상태로 중앙당 선관위에 왔다. (문제 자료는) 권역별 개표인데, 근거가 있을 수가 없다”며 “어깨너머로 본 정도의 의미이며 신뢰할 수 없는 자료”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유출사태 발생 이유에 대해 “처음 생각한 것은 마지막 경선 직전에 전국 현장투표를 하는 것이었는데, 중앙선관위가 26일까지밖에 위탁관리를 해줄 수 없다고 해서 부득이하게 어제 투표를 했다”며 “이는 후보자들과도 충분한 협의를 거친 일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표 결과가 취합(유출)될 위험이 있다는 점에 대해서 철저하게 경고하거나 주의를 하지 못한 것은 진심으로 사과하고 싶다”며 “이후 순회 경선이나 ARS 투표에서는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 이번 사태도 조사를 통해 강력히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전 대표 캠프의 송영길 총괄본부장과 안 지사 캠프의 박영선 멘토단장이 이날 라디오방송에 나란히 출연해 최근 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 발언과 ‘네거티브 책임론’을 두고 충돌했다.


 송 본부장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 안 지사가 최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 전 대표 측을 향해 ‘질리게 한다’고 발언한 것을 거론하며 “안 지사가 여의도 정치를 안 해봐 처음 이런 것을 겪었을 것”이라며 “너무 주관적으로 예민하게 반응하신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송 본부장은 “도지사로 있을 때랑 국회나 정당에서 치열한 논쟁을 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이 정도의 공격은 대부분 정치인들이 부딪히는 문제”라고 말했다.
 반면 박 의원은 “굉장히 가슴이 아팠다. ‘꽃으로라도 때리지 말라’고 얘기하던 안 지사가 오죽했으면 저런 글을 썼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변호’했다.


 박 의원은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에게 네거티브를 하지 말라고 하고 ‘우리는 한팀’이라고 얘기하지 않나. 그러면서 뒤에서 문자폭탄을 보내고 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폭력과 똑같지 않나”라고 말했다.
 ‘전두환 표창’ 발언을 두고도 양측이 부딪혔다.
 송 의원은 “문 전 대표의 발언을 다 살펴보면 표창을 받은 것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전두환 같은 사람한테까지 표창을 받을 정도로 국방의 의무를 다했다는 반어법적 표현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가지고 우리 내부에서 지적하거나 꼬투리를 잡을 수 있지만, 네거티브적 성격이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군인으로서 열심히 했다는 얘기와 ‘전두환 장군에게 표창을 받았다’고 얘기하는 것이 똑같나”라며 “민주당 대통령이 되겠다는 후보가 장군이라는 경어 호칭까지 써가며 얘기한 것”이라며 “잠재의식의 발로”라고 비판했다.


 이어 “반어법적 표현이었다면, 왜 이후에 문 전 대표가 ‘TV 토론팀에서 그 사진을 고른 것’이라고 얘기하고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친문(친문재인) 패권’ 문제에 대한 공방도 있었다.
 송 의원은 “국민의당을 보면 ‘안철수 패권’, ‘안철수 사단’ 얘기가 많이 나온다.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도 잠깐 대표를 할 때 셀프공천 논란에 이어 자기 측근을 비례대표로 많이 공천해 논란이 됐다”며 “모든 정치에는 그런 현상이 있는데, ‘문재인 패권’은 이권을 나누는 것이 아닌 가치 지향적이고 동지적 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문 전 대표 캠프가 커튼 속에 가려져 있다”며 “가치를 달리하는 영입인사를 약 1000명 모셔왔는데 제대로 검증도 되지 않았다. 대통령이라는 권력을 향한, 사적인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