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靑, 北 회담 연기 통보 의중파악 속 파장 예의주시
상태바
靑, 北 회담 연기 통보 의중파악 속 파장 예의주시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5.16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통보 후 통일·외교·국방 등 관련 부처와 대응 논의…북미회담 등 영향 주시
“일하다 보면 비도 오고 눈도 와” 과정으로 인식…‘속도조절’에 무게 두는 듯

 청와대는 16일로 예정됐던 남북고위급회담을 북한이 이날 새벽 전격적으로 취소하자 북한의 의도를 파악하는 등  기민하게 대응했다.
 청와대는 이날 새벽 북한이 조선중앙통신사 보도를 통해 한국과 미국 공군의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를 비난하고 남북고위급회담을 중지하겠다고 밝히자 관계 부처와 신속히 대책을 논의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상황이 발생한 다음 안보실 관계자들이 통일·외교·국방 등 관련 부처와 전화통화를 하는 등 긴밀히 (대응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로서는 당장 북한이 어떤 이유로 고위급회담 연기를 통보했는지 알아내는 게 급선무라는 입장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여러 요인이 있을 수 있어서 현 상황을 정확히 진단하는 게 우선”이라며 “북한의 생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맥스선더 훈련의 규모를 비롯해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국회에서 강연과 저서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를 한 것 등이 원인일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도 청와대 측은 일체의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북한의 의도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와대가 설익은 견해를 밝히면 남북 간 자리를 잡아가는 신뢰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이렇듯 신중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북한의 태도가 다음 달 12일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한 향후 비핵화 과정에 미칠 영향을 고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조선중앙통신은 “미국도 남조선 당국과 함께 벌리고 있는 도발적인 군사적 소동 국면을 놓고 일정에 오른 조미(북미) 수뇌상봉의 운명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라며 “미국과 남조선 당국의 태도를 예리하게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이번 일을 계기로 남북정상회담을 전후해 무르익은 평화 분위기에서 한 발 뒤로 물러서거나 비켜나는 듯한 태도를 보인다면 한반도 평화정착 드라이브를 거는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질 수도 있다.


 나아가 북미정상회담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기 어려울뿐더러 문 대통령이 ‘운전대’를 잡고 지금까지 끌어온 비핵화 진전 양상도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복합적인 상황을 고려한다면 북측의 고위급회담 취소 통보에 조심스럽게 대응할 수밖에 청와대의 태도는 자연스럽다고 볼 수 있다.


 청와대 참모들은 오전 현안점검회의에서 이구동성으로 ‘신중 대처’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북한의 이번 발표가 전체의 ‘판’을 흔들 것이라는 극단적 비관론에는 선을 긋는 듯한 분위기가 읽힌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다가오는 북미정상회담이나 비핵화 프로세스에 미칠 영향 등을 주시한다”면서도 “일을 하다 보면 비도 오고 눈도 오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말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를 열지 않은 것도 현재 상황을 바라보는 청와대의 판단을 반영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북한의 이날 통보와 관련해 남북 정상 간 첫 핫라인 통화가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관측했지만 청와대는 이러한 확률을 낮게 점쳤다.

 한편 통일부는 이날 발표한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측이 남북고위급회담 일자를 우리측에 알려온 직후, 연례적인 한미연합공중훈련을 이유로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은 4월 27일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판문점 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북측이 제기하고 있는 문제들을 논의하기 위해서도 남북간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정부는 ‘판문점 선언’ 이행을 통해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과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유관부처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성명 발표와는 별도로 이날 중 우리 입장을 정리한 통지문을 북측에 보낼 계획이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금일 중으로 (북측에) 통지문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북한이 최근 판문점 연락채널 등을 통해 남측에 한미연합훈련이나 맥스선더 훈련을 거론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파악을 해봐야 되는데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