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성과” vs 野 ‘냉정해야’ 한미정상회담 평가 온도차
상태바
與 “성과” vs 野 ‘냉정해야’ 한미정상회담 평가 온도차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5.2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한미, 한반도 평화 의지 확인”
한국 “중재 넘어 보증 서는게 옳은가”

 여야는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회담이 북미정상회담 성공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는 희망 섞인 관측을 내놓았다.


 반면 야당은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키려는 문 대통령의 노력을 평가하면서도 북한에 이용당해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돈독한 신뢰로 솔직하고 실질적인 대화를 나눴다”며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긍정적 신호”라고 말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네 번째 한미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를 향한 양국 정상의 흔들림 없는 의지를 확인한 자리로 문 대통령의 중재 외교가 빛을 발한 순간”이라고 평가하면서 “이번 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보인 신뢰와 진정성에 북한이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미북정상회담 불발을 막기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은 평가하고 싶지만, 판문점선언 잉크도 마르기 전에 온갖 트집을 잡아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친 북한에 대해 중재자를 넘어 보증까지 서겠다는 것이 옳은가”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북미회담 성사를 위한 중재노력은 평가하지만 정작 북한의 진정한 태도변화를 끌어내지 않으면 성공적인 비핵화 북미회담 개최는 요원하다”며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냉정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 연기 가능성까지 직접 언급한 것은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바라는 세계인의 우려를 낳게 한다”며 “문 대통령과 정부는 북미회담까지 남은 20일 동안 민족의 운명을 결정짓는다는 자세로 북미회담이 성공하도록 매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번 회담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의 개최와 그 내용이 긍정적일 것이란 점을 확인한 것은 소기의 성과”라며 “오늘을 기점으로 북한 역시 전향적 태도로 북미회담 성공을 위해 발맞춰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