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주 당권주자들, 탈락 후보 '구애' 경쟁
상태바
민주 당권주자들, 탈락 후보 '구애' 경쟁
  • 김윤미기자
  • 승인 2018.08.02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송영길(55)·김진표(71)·이해찬(66) 의원 등 3명의 후보(기호순)는 1일 전당대회 초반 선거전의 세몰이를 위해 예비경선 탈락 후보 등을 끌어안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이해찬 의원을 지지한다는 뜻을 일찌감치 밝힌 이종걸 의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탈락 후보들은 어느 후보를 지지할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당권 주자들은 예비경선이 끝나고 본선에 오르지 못한 최재성·이인영·박범계·김두관 의원을 직·간접적으로 접촉하며 우군 만들기에 주력했다.
 특히 예비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최재성 의원에 ‘러브콜’을 집중하고 있다.
 송 의원은 지난달 30일 최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송파을 대의원대회에 참석한 뒤 페이스북을 통해 “당대표가 돼 최 의원과 함께 당 혁신을 꼭 이뤄야겠다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도 자신의 매니페스토 개혁안에 최 의원의 정당개혁안을 담았다는 점을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이 의원은 예비경선이 끝나고 최 의원을 포함해 낙선한 후보들과 일일이 통화하며 당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말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대표 후보들의 구애 경쟁이 갈수록 뜨거워지지만, 예비경선 탈락 후보들은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최 의원은 “혁신안을 위해서 후보를 지지하느냐, 중립을 지키느냐를 놓고 고민 중”이라고 했다.
 당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인 이인영 의원도 “진보노선으로 후보들의 혁신노력을 좀 더 촉진하고 검증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 역시 “민심탐방을 더 해보고 조만간 후보 지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고, 김두관 의원 측은 입장문에서 “김 의원이 모든 것을 백지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권 주자들과 최고위원 도전자들과의 ‘짝짓기’도 관심사다.
 최고위원 가운데 공식적으로 당대표 후보 지지 선언을 한 후보는 없으나, 설훈 의원이 공공연히 ‘이해찬 대세론’을 거론하고, 박정 의원은 송 의원이 가는 행사에 동행하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김 의원의 경우 본인의 과거 지역구(경기 수원시정)를 물려받은 박광온 의원 등의 지지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당대표 후보들의 구애 경쟁 결과는 본선 승패에 큰 영향을 주는 권리당원 표심 향배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에서도 주목된다.
 7월 초 현재 73만 명인 권리당원 가운데 수도권이 차지하는 비율이 44%(서울 20%·경기 20%·인천 4%), 호남(광주·전라)은 26%로, 이들 지역의 표심이 승부를 가를 전망이다.
 이밖에 충청 17%, 영남 12% 등으로 나타났는데, 전통적인 불모지로 여겨지는 영남지역의 권리당원 숫자가 많이 늘어 본선 승패를 가를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
 당권 주자들과 최고위원 도전자들은 이날 일제히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에 참석하며 표심 잡기에 주력했다.
 추미애 대표는 서약식에서 “반드시 문재인정부를 성공시키기 위해 전대가 있는 것인 만큼 우리끼리 도 넘은 네거티브나 흠집 내기를 자제해야 한다”며 “본인의 인격에 관한 것이기도 한데 품격있고 격조있는 전대가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잡아주시면 더 바랄 것이 없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