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경수 망신주기 방점” vs “수사종결 안돼”
상태바
“김경수 망신주기 방점” vs “수사종결 안돼”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8.0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짜맞추기식 기획수사·정치특검 오명 남길 것…중립 지켜야”
김성태 “드루킹특검 수사 절반도 못해…60일로 수사종결 안돼”
北 석탄 반입 논란에 “일부는 알면서도 반입 허용…文정부 책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드루킹의 댓글조작 행위를 공모한 혐의로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허익범 특검에 재소환 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9일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김경수 경남지사 재소환과 관련 특검이 여론 재판을 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1차 조사만으로도 의혹을 충분히 소명했음에도 또다시 특검의 소환에 응하고 있는 김 지사가 이번에도 당당하게 의혹을 불식시켜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간 허익범 특검팀이 보여주는 행태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보다 김 지사를 흠집 내고 망신주는 것에 방점이 있었다”면서 “18시간에 걸친 고강도 밤샘조사를 마치자마자 2차 소환 조사 방침을 대대적으로 예고하거나 김 지사와 드루킹 간 대질신문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언론플레이에 급급한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특검팀의 ‘언론플레이’ 행태는 언론을 이용한 또 다른 여론조작일 수 있다”며 “본질을 벗어난 짜맞추기식 기획수사는 정치특검이라는 오명만을 남긴다는 것을 특검팀은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드루킹진상조사단 단장인 송기헌 의원은 “두 번이나 반복해서 소환하는 것은 어찌 보면 준비가 잘 안 돼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며 “결정적인 게 없고 특검이 희망하는 방향으로 (수사가) 안 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원래 특검을 할 사안이 아닌데 한 것 자체가 무리였다”며 “그렇다 하더라도 특검이 조금 정상적인 수사 마인드를 가졌으면 한다. 중립적인 특검을 해서 결과가 나오면 되는 것이지, 꼭 무리하게 해서 처벌해야만 성과가 있다는 것은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인 설훈 의원은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지사는 이것이 불법인 줄 알면서 뻔히 불법을 저지를 인물은 전혀 아니고, 당시 선거 과정은 누가 보더라도 이긴다고 생각했는데 굳이 불법까지 할 이유가 없다”며 “사실을 사실대로 파악해내는 특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광온 의원은 첫 소환 조사 때에 이어 이번에도 김 지사를 응원하기 위해 특검 건물 앞을 찾은 뒤 페이스북에 “이것은 김경수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정의와 상식의 문제다. 김 지사와 함께 하겠다”는 글을 남겼다. 


 한편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특검 수사를 60일로 종결한다면 국민 누구도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은 특검 수사가 아직 절반도 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특검이 종착역을 향해 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아직도 진실을 파야 하는 승객들을 열차에 태우고 있다”며 “(특검 열차에 탄) 승객들은 발뺌만 할 것이 아니라 진실을 밝히기 위해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산 석탄 반입 논란과 관련해서는 “작년 10월부터 감지됐고, 일부는 북한산 석탄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반입이 허용됐다”고 주장하고 “문재인정권의 책임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북한산 석탄 반입으로 전 세계인들이 한국 정부에 진정한 한반도 비핵화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 불신의 눈으로 지켜볼 수밖에 없게 됐다”고도 했다.
 그는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논문 표절이나 불법 건축물 임대료 등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후보자 본인이 국민 앞에 얼마나 솔직하게 용서를 구하는지가 낙마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비례성 강화 등 새로운 선거제도 틀 속에서 총선이 치러져야 한다”며 “동시에 권력구조 개편을 통해 제왕적 대통령의 권한을 분산시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