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문희상 국회의장, 하토야마 전 일본총리와 오찬간담회
상태바
문희상 국회의장, 하토야마 전 일본총리와 오찬간담회
  • 박창복기자
  • 승인 2019.06.1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서울> 박창복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13일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와 오찬을 함께 하며 최근 한일관계 경색을 초래한 양국 간 현안들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의장은 이날 자신의 저서 ‘탈(脫)대일본주의’ 출판기념회 행사 참석 등을 위해 방한 중인 하토야마 전 총리가 전날 한 강연회에서 한반도 비핵화 노력과 관련해 “정상회담 몇 번으로 결론 낼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회담을 계속해 나가려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한 것에 대해 공감을 표시했다.

문 의장은 또 하토야마 전 총리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중 불가역적 표현을 들어 일본 정부가 다시 위안부 문제를 꺼내지 말라고 하는 것과, 일제 강점기 징용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 한국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한 언급에 대해서도 긍정 평가했다. 

문 의장은 특히 위안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일본을 대표하는 총리나 천황의 진정어린 위로의 말이 필요하다는 자신의 과거 언급에 대해 하토야마 전 총리가 “한국인 입장에서는 납득할 수 있지만, 일본인들은 천황까지 거론한 건 실례라고 생각할 수 있는 문제”라고 지적한 데 대해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마음을 상한 분들에게 미안함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찬에는 강창일 한일의원연맹회장, 이종걸 의원, 하토야마 전총리 저서 출판기념회를 마련한 노재헌 한중문화센터 원장과 최재천 ‘일대일로연구원’ 명예이사장 등이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