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문희상 국회의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단 예방 받아
상태바
문희상 국회의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단 예방 받아
  • 박창복기자
  • 승인 2019.08.29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헌을 통해 권력분산과 지방분권화가 이뤄지는 것이 촛불혁명을 제도적으로 완성하는 것”

<전국매일/서울> 박창복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29일 오전 의장접견실에서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단을 만나 “개헌을 통해 권력분산과 지방분권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촛불혁명을 제도적으로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장은 “지방정부의 위상을 강화시키기 위한 의견을 전달하러 오셨다고 들었다”면서 “‘줄탁동기(啐啄同機·병아리가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는 새끼와 어미 닭이 안팎에서 서로 쪼아야 한다는 뜻)’라는 말처럼 타이밍이 맞게 이뤄져야 하는데 이번 일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성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염태영(수원시장) 대표회장은 “지방재정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지 않는 것이 지방자치단체의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면서 “국회에 계류돼 있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과 ‘지방이양일괄법’의 통과와 ‘지방분권형 개헌’이 추진되도록 힘써 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문 의장 “서로 힘을 합쳐 나아가자”고 화답했다. 

이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문 의장에게 ‘기초지방정부 위기극복을 위한 5대 선언’을 전달했다. 선언문에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국회 통과 ▲시군구 기초지방정부 재정분권 추진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예방에는 염태영(수원시장) 대표회장, 황명선(논산시장) 상임부회장, 고윤환(문경시장) 부회장, 정천석(울산동구청장) 부회장, 문 인(광주북구청장) 대변인, 노기태(부산강서구청장) 지역회장, 장종태(대전서구청장) 지역회장, 안병용(의정부시장) 지역회장, 황인홍(무주군수) 군수대표, 이희진(영덕군수) 군수대표, 이기우 의장비서실장, 이계성 정무수석비서관, 한민수 국회대변인 등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