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기정 “정의용-나경원 발언에 끼어든 것, 백번 제가 잘못한 것”
상태바
강기정 “정의용-나경원 발언에 끼어든 것, 백번 제가 잘못한 것”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11.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것 핑계로 국회 공전하면 어쩌나, 아쉬움…국무위원, 乙중의 乙”
“나경원, 개인적으로 찾아뵐 수도…통큰마음으로 양해해달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이마를 만지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국회 운영위원회의 지난 1일 국정감사에서 ‘태도 논란'이 벌어진 것과 관련, 6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의 발언 속에서 얘기에 끼어든 것은 백번 제가 잘못한 것”이라고 사과했다.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참석차 국회를 찾은 강 수석은 본인 출석 문제에 대한 야당의 반대로 오전 회의가 무산된 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잘했다가 아니라, 잘못한 것은 필요하면 백번 사과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강 수석은 예결위 연기에 대해서는 “3당 간사가 어제 합의로 요구해서 나오라고 해서 나왔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 때문이라고 하면, 할 수 있는 것을 다 하겠다. 금요일 소리친 것은 피감기관 증인 선서를 한 사람으로서 잘못한 것이 분명하다”면서도 “이걸 핑계로 국회가 또 공전하면 어떡하나, 아쉬움이 남는다”고 언급했다.


 또 “국감장에서 제가 항의하고 소리친 것에 대해 분명히 유감을 표명한다는 것을 전제한다”면서도 “국회도 생각해야 한다. 오늘만 하더라도 10시 30분 (나와 약속됐던) 충청지사가 백만분의 서명을 전달하려다가 돌아갔고, 매우 중요한 공적업무였던 점심 약속을 깼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무위위원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것이 ‘왜 도대체 국회는 질문하고 답변은 듣지 않고, 다름을 인정하지 않고 불신부터 하느냐'는 것”이라면서 “국무위원이 말을 못 해서 그렇지, 을(乙)중의 을”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논란이 된 국감과 관련해서도 “그날 하루종일 영상을 돌려보라. 제대로 답변을 했는데도 ‘어거지'라고 하는 회의 진행을 국회가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수석은 “나경원 원내대표에게는 제가 정무수석을 하면서 늘 대화 좀 하자고, 청와대와 국회를 ‘왔다리갔다리' 하면서 했다”며 “나 대표께 개인적으로 찾아뵐 수도 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를 포함해서”라고 말했다.


 다만 이날 바로 나 원내대표를 찾을 계획이냐는 질문에 강 수석은 “오지 말라고 하는데 찾아가면 오히려 어깃장을 놓는 것”이라면서 “사람 마음이 풀리고, 필요하면 찾아봬야 한다”고 말했다.


 강 수석은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과 관련한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사이 발언이 엇갈린 것과 관련, “어제 안보실장과 국정원장, 국방부장관이 ‘이동식발사대(TEL)로 북한이 ICBM을 쏠 수 없다'는 공통 입장을 냈다”며 “야당이 설령 다른 생각이 있더라도, (정부가) 공식 발언하면 받아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생각이 (국감) 그날 거칠게 폭발된 배경이다. 국회가 원활하지 돌아가지 않는 점에 국민께 송구한 일이고, 나 원내대표와 여러 야당이 이 점을 통큰 마음으로 양해해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