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평택시의회 제203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산건위 소속 김동숙 의원. 일문 일답형 송곳 시정질문
상태바
평택시의회 제203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산건위 소속 김동숙 의원. 일문 일답형 송곳 시정질문
  • 평택/ 김원복기자
  • 승인 2018.12.09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0일 평택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가 속개되어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김동숙(사진) 의원은 1문1답식 시정질문 통해 ‘평택시 정체성 확립과 전통문화 활성화를 위한 무형 문화재 전수 교육관 건립의 필요성’에 대하여 평택시장에게 일문일답 방식으로 시정질문을 했으며, 유승영 의원은 ‘신평동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평택시의 입장’에 대하여 서면으로 시정질문 했다.
 
▶평택시 정체성 확립과 전통문화 활성화를 위한 무형문화재 전수 교육관 건립의 필요성?
 
◀시정질문 답변에 나선 정장선 시장은 우리시는 산업인프라 확충과 각종 도시개발사업으로 도시규모가 커짐에 따라 문화예술 공간의 다양화와 콘텐츠 및 프로그램의 보급 확대에 대한 시민의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에서는 평화예술의 전당, 평택박물관, 안정리 예술인광장 등 문화예술 기반시설 조성과 함께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평택문화예술재단 설립 추진 등의 많은 노력을 기울리고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

◀평택시 무형문화유산 육성 현황과 문제점”
 
우리시는 자랑스런운 무형문화유산으로 국가지정 무형문화재인 평택농악과 도지정 무형문화재인 평택민요 등 6개 분야(서각장, 지화장, 양태장, 자수장) 문화재와 아홉 분의 무형문화유산 전승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8년도 우리시 무형문화유산 육성 지원 예산규모는 전년대비 12% 증가하였으며, 평택농악 7억 8천 6백만원, 평택민요 6억 7천 6백만 원으로 타 지자체 보다 많은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 다음은 “국내 타 지자체 무형문화유산 전승 및 유성 실태” 에 대해 답변?
 
전국 국가무형문화재는 140 종목, 시도 지정 무형문화재는 555종목이 있으며,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152개가 있습니다. 우리시 전수교육관은 152개 전수교육관 중 8번째로 건립되어 시설 노후 등으로 전승환경이 열악합니다만, 육성 및 지원규모에 있어서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시에서는 무형문화재에 대해 1991년부터 전승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육성 및 지원의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평택시 무형문화재 보존 및 지원 조례-2005.9월 제정). 아울러 전국 6대 농악 중 전승지원금을 지원하는 곳은 우리시와 전북 임실군 두 곳 뿐이며, 2018년 대비 우리시가 53% 이상 높으며, 경기도 무형문화재 역시 31개 시군 중 전승지원금을 지원하는 곳은 우리시를 포함하여 6곳(광주, 성남, 이천, 과천, 여주) 뿐입니다.
 
◀다음은 “평택시문화유산 육성의 나갈갈 방향 및 전수교육관 건립 필요성과 추진방향” 에 대하여 답변?
평택시 무형문화유산은 전국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공연 등을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에서는 무형문화유산의 체계적 육성과 전승을 위해 문화예술인을 우대하고, 지속가능한 계승과 관련 문화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우리시 무형문화재 육성 및 지원규모는 전국 최고 수준이며, 평택농악 및 평택민요 보존회의 계승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전수를 위한 교육관의 건립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2016년도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조사 결과 내리문화공원, 모산골평화공원, 서부운동장, 평택호관광단지, 현 농악전수교육관 등 5개 후보지 중 관광문화자원화, 관리 지원의 효율성과 효용성 그리고 참여자의 이용 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택호관광단지를 전수교육관 후보지로 최종 선정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평택농악보존회에서는 선정 결과와 다른 의견과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현재까지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답변과 이에 따라 우리시에서는 기존 건립 후보지와 오성누리광장, 소풍정원등도 포함하여 원점에서 재검토를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는 답변을 이끌어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