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문화예술정책 발전 위해 전문인력 배치해야”
상태바
“문화예술정책 발전 위해 전문인력 배치해야”
  • 김순남기자
  • 승인 2019.04.2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임 성남시의원 “전문가 1명도 없이 450억원 예산 관장 비효율적”
<전국매일신문 김순남기자>

 경기 성남시의회 김선임 문화복지위 위원장은 제24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세계적 석학 엘빈 토플러의 말을 인용 “21세기의 국가위상은 문화의 힘에 좌우된다”며 시민의 행복지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남시 문화예술정책 발전을 위한 제언을 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소득 3만 불 시대, 본격적인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라 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삶의 질 척도가 얼마만큼의 문화예술을 향유하는가에 관련이 있을 정도로 문화적 소비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는 매우 크다”고 전제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성남시 공무원 2746명 중 행정 등 34개 직렬이 있으나, 문화·예술관련 전문직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문화·예술을 지향하는 성남에 전문가는 1명도 없이, 행정직 17명 문화예술과 직원이 450여억의 예산을 관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성남시와 규모가 비슷한 수원·고양·용인·화성의 경우 평균직원 수는 22.7명, 예산은 320여억으로 성남보다 적은 반면, 직원은 오히려 5∼6명 정도 많은 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비전문가인 공무원 몇몇이 문화예술정책과 문화예술단체를 평가·지원·발전계획까지 세운다는 것은 문화창달을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예술팀 2명의 행정직직원이 광역단체규모의 시립합창단, 교향악단, 국악단, 소년소녀합창단 등에 대한 각종행사 운영지원과 예총·민예총에 대해 53개 사업을 지원하고, 250여 민간예술단체와 문화원도 지원·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성격의 축제나 공연은 통합하고 조정해 축제본연의 기능과 육성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특색 있는 축제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고유성을 상실했다”면서 “유사축제나 공연이 중복개최 되고 일부는 이벤트로 전락돼도 효율적인 통제장치가 없는 실정”이라고 했다.


 또 “시민들의 참여도가 낮은 축제나 공연에 대해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폐지하고, 계절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치러지거나 성격이 비슷한 축제나 공연은 서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등 축제나 공연의 통합과 육성을 위한 정책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문화·예술 ‘플랫폼’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성남시는 작게는 복지회관과 행복센터, 크게는 문화재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가 곳곳에서 돌아가면서 수많은 단체와 동아리가 1년 365일 공연을 하고 있다”며 “이렇게 많은 장소에서 수많은 동아리가 공연을 하고 있지만, 대다수 시민들은 그 많은 공연을 거의 알지 못하고, 그들만의 공연이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며 “시민누구나 알 수 있게 홍보해 시민들이 공연을 찾아와서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