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손희역 대전시의원, "오늘은 두려워할 효가 더 적합"
상태바
손희역 대전시의원, "오늘은 두려워할 효가 더 적합"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9.11.11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손희역 대전시의원은 보건복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한국효문화진흥원에 대한 감사를 통해 "대전에는 한국효문화진흥원이 있는데, 여기서 효는 효도 효자를 한문으로 사용하는데 과연 효도 효일지 의구심이 들 정도로 말이 많다"면서 "오늘은 두려워할 효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한다"고 질타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7월 대전시 감사위원회에 따르면 한국효문화진흥원에 대한 종합감사 결과, 일반 예산을 전용해 업무추진비로 사용하거나 예비비를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하여 예산전용 및 집행 부적정, 세출예산 집행 부적정, 계약이행 지체에 따른 지연 배상금 미부과 등 모두 3건을 적발했다.


 손 의원은 "2017년 공공요금 및 제세 목적에 사용할 예산을 직원 회식비와 뮤지컬 관람료 등으로 사용하고, 2018년에는 수수료 명목과 자원봉사자 식비와 명절선물 등을 프로그램 운영비를 사용했다"며 "업무추진비로 집행이 가능한지"를 질의했다. 

   이어 "대전효지도사협회의 효 교육 공모사업 보조금을 부적절하게 집행했다. 2017,18년 한국 효 문화진흥원에서 각급 학교로 찾아가는 효 교육 공모사업의 수탁단체로 대전효지도사협회가 선정되었다"며 "연간 4천만 원씩 총 8천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총 160명의 효 지도사 등 강사를 파견해 131개교 3만4천명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효 교육을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감사 결과 일부 회계서류 작성 소홀 등 행·재정적인 문제점이 지적돼 27건에 대해 주의와 시정 등 행정조치를 했다"면서 " 증빙서상 실제 강의여부가 의심되는 9건에 대해 80만 원의 재정상 환수조치를 결정했다"고 비난했다.


 대전효지도사협회는 이번 감사결과에 대해 일정 부분 인정하면서도 표적 감사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일부 직원의 행정착오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당해 연도에 모두 실시 되어야 함에도 효 문화진흥원은 2년이 경과한 지금와서 당시 효 교육사업비에 대한 감사에 나서는 것은 누가 봐도 표적감사라며 억울한 입장을 보였다.


 손 의원은 "일부 직원의 행정착오라 하더라도 착오던 실수던 결국 문제가 되었는데 뭐가 억울한지"를 질타하고 "표적감사라니 과거 잘못된 문제점을 발견했는데 눈 감아줘야 한다는 것인지"를 강하게 물었다.          

   또 "대전시는 이번 감사 결과에 대해 효 문화진흥원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음에도 사후조치에 적극 나서지 않고, 쉬쉬해 그냥 덮고 가려 한 것 아니냐는 비난이 있고 효 문화진흥원 역시 2017년 출범과 함께 실시한 효 관련 공모사업이 부실하게 운영됐음에도 2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이를 적발한 것도 직무유기"라고 언급했다.

  손희역 의원은 "효문화 진흥원에 문제점 이다. 국장님 현재 지금 이러한 문제들 계속 나오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 하는지"를 질문하며 "징계를 받고도 강의를 나가신거에 대한 도의적 책임은 없다고 생각하는지. 다른 징계도 아니고 성희롱 발언으로 정직이라는 징계를 받으셨는데 교단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자체가 과연 시민이 받아 들일수 있을 정도의 상황이라 보는지"를 따졌다.


 그러면서 "현재 보건복지국은 기관들을 제대로 감시 하고 있는건 맞는건지 심각하게 의심이가고 우려를 표할 수 없다"며 "기강문제라고 보여진다. 어제는 일베에서 사용하는 그림로고를 이야기 했지만 오늘은 효문화 진흥원으로만 보면 정말 답답하고 한숨이 나온다"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대전/정은모 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