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용산 신흥시장, '아트마켓'으로 재도약
상태바
  용산 신흥시장, '아트마켓'으로 재도약
  • 임형찬기자
  • 승인 2016.07.26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용산 해방촌 신흥시장이 내년 초 젊은 ‘아트마켓’으로 다시 태어난다.
 서울시는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중 한 곳인 해방촌에 4∼5년에 걸쳐 최대 100억 원을 지원, 신흥시장 환경을 개선한다고 25일 밝혔다.
 용산구 용산3가동 일대 33만 2000㎡ 규모인 해방촌은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과거 니트 산업이 번성했다. 그러나 기계 자동화, 경기 악화 등 여파로 오랫동안 방치되며 소수 업체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 지역 산업기반이던 니트 산업과 최근 청년 유입이 늘면서 활발하게 시도되는 예술공방 등을 결합해 신흥시장을 ‘아트마켓’으로 특성화할 계획이다.
 해방촌 도시재생 주민협의체는 이미 지난해 12월 주민설명회를 통해 8개 마중물 사업을 선정했다.
 선정된 사업은 신흥시장 활성화를 비롯해 공방·니트 산업 특성화 지원, 해방촌 테마 가로 조성,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녹색마을 만들기 지원, 주민역량 강화 지원, 마을공동체 규약 마련, 주민 공동이용시설 조성 등이다.
 시가 우선 내년 초까지 10억 원을 들여 신흥시장 환경개선을 완료한다.
 시장을 답답하게 덮은 낡은 슬래브 지붕을 걷어내 하늘이 보이도록 정비하고 도로포장, 배수시설 정비, 이벤트·휴식공간 조성, 디자인 간판 적용, 조명 개선, 폐쇄회로(CC)TV 설치 등 시장 분위기를 밝고 활기차게 바꾼다.
 겉모습뿐만 아니라 시장 활성화를 위해 주민협의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 적용한다.
 시장 내 빈 점포를 젊은 예술인과 디자이너, 니트 산업 종사자 등에게 저렴하게 임대하도록 해 예술공방, 청년 창업공간 등 입주로 시장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도록 지원한다.
 시는 이때 건물주에 최대 3000만 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하는 대신 임대료 인상을 5년 이상 자제하는 ‘서울형 장기안심상가’ 도입을 유도해 ‘젠트리피케이션’ 우려를 잠재울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