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스마트 홈' 시스템 갖춘 오피스텔 시장서 '인기몰이'
상태바
'스마트 홈' 시스템 갖춘 오피스텔 시장서 '인기몰이'
  • 김윤미기자
  • 승인 2016.10.25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홈 시스템을 갖춘 오피스텔이 늘어나는 추세다.
 2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오피스텔의 주요 고객인 20∼30대 수요층을 공략하고자 건설사들이 다양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접목한 오피스텔을 내놓고 있다.
 2000년대 후반부터 건설사들이 통신사와 연계한 스마트홈 시스템을 아파트에 적용해 스마트폰을 사용해 집 밖에서도 가스 밸브를 잠그거나 가구 내 조명, 냉장고, 세탁기, 공기 청정기 등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젊은층의 거주 비율이 높은 오피스텔도 주택시장의 이런 추세에 발맞춰 밖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집안을 관리하거나 취미생활 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분양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9월 경기 화성시 봉담읍에서 분양한 ‘스마트 오피스텔’은 SK텔레콤의 1호 스마트홈 인증 오피스텔이다. IT 세대인 20∼30대 수요자를 겨냥해 SK텔레콤, 삼성전자와 제휴를 맺고 스마트폰과 연계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입주민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전체 조명 스위치를 조작할 수 있고 로봇 청소기나 전기밥솥 등 스마트 인증을 받은 가전제품을 추가하면 원격 조종으로 실내 청소나 환기 등을 할 수 있는데 이 오피스텔은 사흘 만에 410실이 모두 팔려나갔다.
 지난 8월 경기 고양시 삼송지구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시티 삼송2차’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과 연계해 외부에서도 난방 제어, 에너지 사용량 조회 등을 할 수 있는데 분양 한 달 만에 918실이 모두 팔려나가며 인기를 끌었다.
 이달 GS건설이 경기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서 분양한 ‘그랑시티자이’ 오피스텔은 국내 최대 전자책 도서관을 제공해 입주민이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이용해 약 15만여 권의 도서를 읽을 수 있고 스마트폰과 월패드 시스템을 연동해 공동현관 원격 제어, 조명·난방 조절 등을 할 수 있는데 이틀 만에 계약이 100% 완료됐다.
 GS건설이 내달 경기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에서 분양하는 전용면적 21∼84㎡의 소형 오피스텔과 주거용 오피스텔 414실로 구성된 ‘평촌 자이엘라’에도 이 시스템이 적용된다.
 현대건설이 같은 달 경기 광교신도시에서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 오피스텔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조명이나 가스, 난방 등을 원격 제어하고 에너지 사용량 확인, 보안설정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스마트홈 기능이 적용된다.
 또 대우건설이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업무 5-1블록에서 분양 중인 ‘동탄역 푸르지오시티’에는 스마트 사물인터넷 앱을 통한 홈네트워크 시스템, 대기전력 차단과 온도조절, 실시간 전력사용량 모니터링이 가능한 스마트 스위치, 스마트 일괄 소등 스위치 등의 기술이 적용돼 관심을 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