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학업계 “소재 국산화 대책마련 필요”
상태바
화학업계 “소재 국산화 대책마련 필요”
  • 서정익기자
  • 승인 2019.08.2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10개 상장사 매출 대비 R&D 투자비용 평균 1%대
글로벌기업 평균 3~5%…“투자확대·정부 정책 지원돼야”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 국내 주요 화학기업들의 매출 대비 연구개발(R&D) 투자 비용이 평균 1%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소재 국산화를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로 핵심 소재의 국산화가 최대 과제로 떠올랐으나 이를 위해 필수적인 R&D 투자는 저조한 상태여서 기업의 개선 노력과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함께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화학 업종의 주요 10개 상장사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을 상반기 매출 대비 R&D 비용은 업체별로 최저 0.47%에서 최고 5.67%로 집계됐다.

평균적으로 1%대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업체별로는 SK케미칼(5.67%)과 LG화학(3.90%)이 비교적 높았으나 나머지는 모두 3%를 밑돌았다.

롯데케미칼, 금호석유화학, 대한유화, OCI 등은 R&D 투자 비중이 0%대에 그쳤다.

 한 업체 관계자는 “회사마다 사업군 포트폴리오가 달라서 투자액이나 비중만으로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글로벌 기업들과 견주면 R&D 투자가 전반적으로 미미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세계 1위 화학소재 기업인 바스프와 2위 다우케미칼은 매출 대비 R&D 비중을 3% 이상 유지하고 있으며, 듀폰은 5%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학 업종은 일본에 대한 수입 의존도가 높은 분야다. 대표적인 예로 정밀화학 원료인 수입산 ‘자일렌’의 경우 지난해 일본산 비중이 무려 95.4%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한국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을 겨냥해 수출 규제를 단행했던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도 일본의 글로벌 점유율이 70∼90%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는 “소재의 탈(脫)일본을 위해서는 R&D 투자를 확대하는 게 필수이고 정부도 최근 지원 계획도 밝혔다”며 “쉽지 않지만 꾸준히 투자를 늘리면서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