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교육부, 금오공대 버스사고 현장조사 검토
상태바
교육부, 금오공대 버스사고 현장조사 검토
  • 세종/ 유양준기자
  • 승인 2017.02.2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관광버스 추락 사고와 관련, 금오공대 현장조사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24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관련) 지침 준수와 학생활동 지도가 제대로 됐는지, 업체 선정 과정이 적절했는지 등을 조사할필요성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014년 경주 마우나리조트 체육관 붕괴 사고로 오리엔테이션 중이던 부산외대 학생들이 숨진 이후 대학생 집단연수 매뉴얼을 만들고 입학 전 신입생 행사를 학생회가 아닌 대학이 주관해 실시하도록 못 박았다.

  특히 대규모 행사는 학내에서 열고 학생회나 동아리 주관으로 교외 행사를 치르는 경우 학교가 숙박시설과 교통수단 안전,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참여 학생 안전교육도 시행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올해도 신입생 행사를 가급적 학교 주관으로 학내에서 치르는 등 안전관리에 힘써달라고 각 대학에 요청했으며, 많은 대학이 이런 지침에 따라 학내 행사를 열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국립대인 금오공대가 장거리 이동이 필요한 학교 밖 행사를 계획한 것 자체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학교 밖에서 치르는 '야유회 식' 행사의 경우 지나친 음주를 부르고 사고 가능성을 높이는 반면, 학내 행사를 뛰어넘는 특별한 교육적 의미는 없다는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의 자율성도 중요하지만 1천명 이상이 학교 밖에서 움직이다 보면 결국 사고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대체 불가능한 행사가 아닌 경우 학내에서 치러달라고 요청했는데 이런 점이 지켜지지 않은 이유를 들여다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다음달 31일까지 오리엔테이션 현장에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 학교는 학교 밖에서 300명 이상이 참여하는 행사를 여는 광운대, 아주대, 건국대, 성균관대, 중앙대 등 10곳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