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내버스 시민평가단 운영 차질
상태바
진주시내버스 시민평가단 운영 차질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18.02.12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시민단체·운수업체, 지나친 외압으로 위원장직 사퇴 등 우려
市 “예정에 없던 운수업에 의견 재청취 등 표준운송원가 산정 차질”

 경남 진주시가 지난달 10일부터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시민평가단 운영이 일부 시민단체들과 운수업체의 지나친 외압 등으로 향후 일정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시민평가단은 시내버스 운수업체에 지원하는 재정지원금이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돼야 한다는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14명의 순수 민간인으로 구성된 시민위원회로 지난달 10일 14명의 위원들이 위촉된 이래 2차례의 회의를 가졌으며 보다 심도있는 심의를 위해 위원회 내에 별도로 4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소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해 오고 있다.


 하지만 몇몇 시민단체들과 운수업체들이 인건비 인상 등 시와는 무관하고 개인회사 내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시민평가단에 요구하는 등 간섭과 외압이 정도를 넘어서고 있어 시민평가단의 공정한 운영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표준운송원가 시민 평가단의 원활한 운영은 운수업체들의 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시내버스 재정지원금의 지원 기준인 표준운송원가의 인상 여부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시가 추구하고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시민평가단을 이끌어 오던 한영수 위원장이 시민단체 대표성 지적 등 외부의 압력으로 심리적인 부담을 느껴 위원장직 사퇴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소위원회 내 몇몇 위원들에게 일부 운수업체가 개별적인 접촉을 시도하는 등 공정한 심의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위원회에서 활동중인 모 위원은 한영수 위원장의 시민단체 대표성 논란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면서 한 위원장이 지난해 10월부터 운영한 시내버스 노선개선단은 진주시의 노선개편 이후 나타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노선개선단이 운영되는 동안 한 위원장의 대표성 논란은 하나도 없었다고 말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당초 2월 8일로 예정돼 있던 위원회 3차 본 회의가 예정에 없던 운수업체 의견 재청취 등으로 소위원회 회의로 변경되고 본 회의가 연기되는 등 표준운송원가 산정 일정에 일부 차질이 불가피 하다”고 밝히면서 “시가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운영 중인 시민평가단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 위해서는 위원들의 투철한 사명감과 헌신이 전제돼야 하겠지만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하면서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