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 용남고속 파업…시민 택시잡기 ‘진땀’
상태바
수원 용남고속 파업…시민 택시잡기 ‘진땀’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18.09.21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근일 이견…오늘까지 1차·추석 뒤 27일부터 무기한 파업
버스 460여대 운행 중단…출근길 시민들 지하철 몰려 불편

▲임금 인상과 근로여건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한 수원 용남고속 노조원들이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연합뉴스

 파업을 예고했던 수원 용남고속 노조가 회사 측과 밤샘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20일 오전 4시부터 파업에 돌입,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용남고속 노사는 노조 측이 이날 파업 돌입을 예고한 가운데 지난 19일부터 협상을 벌여 왔으나 오전 7시 30분 현재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노조 측은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 월 만근일(매월 기본적으로 근무해야 하는 일수)을 12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사측은 시외·공항버스의 경우 만근일이 줄어들 경우 운영이 어렵다고 맞서고 있어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노조 조합원 700여 명이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버스 460여 대의 운행이 중단돼 출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수원 권선구 호매실동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김모(36) 씨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시내버스 파업에 대한 안내방송이 나와 아예 일찍 집을 나섰다”라며 “평소 버스로 출근하는데 파업이 길어지면 자가용 출근도 고려해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수원에 직장이 있는 최모(42) 씨는 “파업 소식을 듣고 당분간 아내가 쓰는 자가용 승용차로 출퇴근하기로 했다”라며 “평소 직장에 주차공간이 적어 버스를 주로 이용했지만, 며칠간은 불편을 감수해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일부 시민은 버스가 오지 않자 부랴부랴 택시를 잡느라 진땀을 뺐고, 분당선과 신분당선 등 지하철 플랫폼에도 이용객들이 길게 줄을 서기도 했다.
 용남고속 노조는 임금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20∼21일 이틀간 1차 파업을 한 뒤 추석 명절이 끝나는 27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이날 오전 9시 수원 광교공원과 장안공원 등에서 집회를 연 뒤 장안문·팔달문을 거쳐 경기도청사까지 행진하며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이날 함께 파업을 예고했던 수원여객 노조는 19일 오후 회사 측과 협상을 타결한 뒤 파업을 철회, 우려했던 만큼의 수원시 내 교통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수원시는 두 버스회사의 파업에 대비해 전세버스 투입, 택시 부제 일시해제, 국철·지하철 임시열차 투입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