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일방적 추진 안돼”
상태바
“인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일방적 추진 안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9.05.22 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은 집단민원에 부딪힌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대해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최근 인천시 홈페이지에 올린 온라인 시민청원 답변 영상을 통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정부 허가과정에 법적인 문제가 없었다고 해도, 지난 민선 6기 시정부에서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한 노력은 다소 부족했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현재 운영 중인 민관협의체에서 지역 상생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 발전기금을 활용한 완충녹지 조성을 적극 검토하고, 주민과 연료전지사업 시행자, 행정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환경감시단 운영 제안도 수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시 동구 송림동 일대에 건립이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은 지난 2017년 6월 시·동구·한국수력원자력·두산·인천종합에너지(주) 등이 다자간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본격화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은 수소와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이다. 같은 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전업을 허가했고, 동구는 지난해 12월 발전소 사무동에 대한 건축 허가를 내줬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자 인근 주민들은 “발전소 예정부지가 주거 밀집지역과 200m도 채 떨어져 있지 않은데도 사업이 일방적으로 추진됐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 시장은 한국가스공사가 송도LNG기지 내에 추진 중인 연료전지사업에 대해서도 “동구수소연료전지 사업 추진 과정을 거울삼아 중앙정부의 허가 전 단계부터 주민과 충분히 숙의하도록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