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남시청서 VR속 재난안전 체험해보세요”
상태바
“성남시청서 VR속 재난안전 체험해보세요”
  • 김순남기자
  • 승인 2019.07.1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김순남기자 > 경기 성남시는 시청 2층 종합홍보관에 가상현실(VR) 속 재난안전 체험 시설인 지진·화재진압 소화기 시뮬레이터를 설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곳을 찾는 학생들과 일반시민에 재난상황을 체험해 보도록 해 위기 상황 때 판단력과 대응력을 높이려는 취지다.

 화재진압 소화기 시뮬레이터는 화면에 나타나는 화재발생 현장의 불을 골든타임 내에 끄는 체험 장비다.

여기에 센서가 달린 소화기 4대가 비치돼 한 번에 4명이 화재진압을 할 수 있다. 소화량, 분사량, 순발력, 빗맞음 정도를 포인트를 합계해 점수로 표시해 알려준다.

 지진 시뮬레이터는 안경형태의 VR장비를 착용하고 체험의자에 앉으면 지진발생 상황에서 자동차를 몰고 도로, 다리, 터널을 빠져 나가야 하는 가상현실이 펼쳐진다.

실제 지진발생 때 진도 1~9까지 흔들림의 강도를 느낄 수 있고, 대피 요령을 알 수 있다.

 이곳 홍보관 견학이 예정된 단체관람객 이외에 일반시민은 사전에 전화(☎ 031-729-2066) 예약하면 참여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후 2시와 4시이며, 체험소요 시간은 약 10분이다.

 시청 종합홍보관은 성남시의 역사와 시정·시책, 문화 등을 사진, 영상, 전시물 등 다양한 자료로 보여주는 곳이다.

 성남지역 72개 초등학교 3학년 교과과정인 ‘우리 고장 성남’의 현장 학습 장소로 활용되고 있는데다가 하늘극장, 전시실 공감을 끼고 있어 올 들어서만 6월 말까지 방문객이 3만2000명을 넘는다.

 김순남기자 kims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