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출 상환 독촉하며 가게까지 빼앗은 조폭들
상태바
대출 상환 독촉하며 가게까지 빼앗은 조폭들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9.07.1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정이자보다 5배 고리 챙겨
광주서부署, 30대 2명 구속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광주 서부경찰서는 15일 높은 이자로 불법 대출을 한 뒤 상환을 독촉하며 폭력을 휘두른 혐의(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위반·이자제한법 위반·상해)로 이모 씨(35)와 노모 씨(37)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이씨 등은 지난 1월11일 지인 C씨(33)에게 1500만 원을 빌려주고 6개월간 총 2250만 원을 받아 챙기고 부동산임대차계약 작성을 강요, C씨가 운영하던 술집의 명의를 이전하는 등 피해자 3명에게 최근까지 불법 채권추심행위를 한 혐의다.

또 이 과정에서 상습적으로 폭행, 협박해 C씨에게 전치 2주가량의 부상을 입게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지역 폭력조직에서 활동하며 이자제한법에서 정한 연 25%이하 이자율의 5배에 육박하는 120%의 고리로 돈을 빌려주는 불법대부업을 운영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C씨 등이 제때 이자를 내지 않으면 따로 불러내 ‘가만두지 않겠다’며 거듭 위협하고 가족들에게 알린다고 협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C씨 등 3명에게 빌려준 돈은 5000만 원이나 원금·이자 명목으로 받아낸 돈은 1억 원 상당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1·2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신용불량자에게 ‘목돈을 급하게 빌려주겠다’며 접근했으며, 대부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돈을 빌려줬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이들의 금융계좌 정보를 분석해 여죄를 조사하고 범죄수익을 환수할 방침이다. 또 피해자를 위한 보호조치에도 나선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들이 더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며 “불법 사금융 거래 행위가 근절되도록 생활 지도를 당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