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교육청, 혁신교육특성화지구 추진
상태바
경기교육청, 혁신교육특성화지구 추진
  • 이재후기자
  • 승인 2018.08.1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교육감 인수위 백서…4대 핵심정책과 세부과제 등 제시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원회 '교육다운 교육'은 교육청이 향후 추진할 핵심정책과 세부과제를 담은 백서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교육다운 교육이 도출한 4대 핵심정책 과제는 ▲ 꿈을 키우고 함께 성장하는 경기혁신교육 실현 ▲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소통으로 만들어가는 교육자치 ▲ 상상하고 도전하는 학생 주도의 미래 교육 구현 ▲ 변화를 추동하는 현장 중심의 행정 개선 등이다.


백서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은 혁신교육지구의 지속성 확보를 위해 '혁신교육지구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혁신교육지구 가운데 가칭 '혁신교육특성화지구'를 별도로 선정할 계획이다.


혁신교육특성화지구에 속한 모든 학교는 혁신학교로 지정된다. 교사와 학부모, 지역주민은 지역 특색이 녹아든 교육과정을 만드는 논의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교육 정책에 대한 학생, 학부모 등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한 '경기교육정책 공론화위원회'도 구성한다. 공론화 위원과 세부 운영 방안은 다른 시·도 공론화 관련 기구를 벤치마킹한다는 계획이다.


또 학교 교실에 무선 인프라 설치를 확대하고,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3D, 로봇기술 수업 등을 강화한다. 통일시민 교과서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 저학년용으로 따로 개발하고 남북 공동교재 개발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교사와 일반직, 학부모, 학생 등 교육공동체들이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제도나 관행에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답을 받을 수 있는 '옴부즈맨 제도'를 도입한다.
특정 감사에 주로 참여하는 시민감사관 활동 범위는 감사 전 분야로 확대한다. 제보자 익명성 보장을 위한 변호사 대리신고제도 도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